차별없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놀잇감, 모두누리 놀이키트가 나왔어요!

아이들은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손힘이 세거나 약할 수 있고, 휠체어를 탈 수도 목발을 짚을 수도 있죠. 그렇다면 기존의 장난감들이 놀이하는 과정에서 다양성이 고려되고 있을까 고민했어요.

‘친구 또는 형제와 함께 놀 때 손의 힘이 다르더라도 같이 즐겁게 놀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잘하고 못하는 것을 비교하지 않고 놀이 과정에서 모두가 존중받을 수 있을까?’

고민 끝에 아름다운재단과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는 아이들의 다양한 특성을 생각한 놀이키트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무장애 놀이키트 ‘모두누리’가 아이들이 차별없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놀잇감으로 탄생한 배경입니다.

놀이의 정답이 없는 장난감,
장애, 비장애 어린이 모두 차별없이 놀이 과정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놀이키트

 

어린이기획단과 함께

먼저 장애, 비장애 어린이들이 함께하는 어린이 기획단 워크숍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했습니다. 워크숍에는 총 18명의 기획단 어린이들이 참여했으며 기존 장난감 연구하기, 무장애 놀이키트 디자인하기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어린이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바닥에 착 달라붙어 있어 집기 어려운 카드를 개선한 구부러진 카드와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 평등한 놀이, 쉽곡 간단하게 변형하고 재창조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한 아이디어들이 모였습니다. 이 워크숍 결과물을 바탕으로 여러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하여 ‘모두누리’를 만들었습니다.

무장애 놀이키트 ‘모두누리’는요?

모두누리는 반짝반짝 빛나는 상자 위에 나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놀이입니다. 놀이상자 속에 들어 있는 빛은 아크릴판을 비춰 이야기의 무대를 만듭니다. 셀로판지를 사용해 다양한 색깔의 빛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대 위에 다양한 색으로 표현한 나만의 이야기를 올려보세요.

그럼 모두누리 놀이키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떻게 활용해서 놀 수 있는지 영상으로 알아볼까요? 

1. 모두누리 구성품 소개

2. 놀이방법

3. 둘이 함께 놀아요! 

 

무장애 놀이키트의 특징

1. 아크릴판은 소근육 사용이 어려운 어린이들도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고리 손잡이가 연결되어 있어요. 작은 손가락으로도 쉽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2. 활동지는 얇은 필름지를 집기 어려운 어린이들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날개 손잡이가 달려있습니다. 양쪽 날개 손잡이를 살짝 접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날개 손잡이는 놀이키트 테마색인 보라색으로 되어 있어서 눈이 좋지 않아도 잡는 부분을 금방 알아보기 쉽게 만들었어요.

3. 작은 골판지 인형은 미리 컷팅이 되어 뜯어내기 쉽게 만들었어요. 힘조절이 힘들어서 인형을 뜯다가 찢어지는 일이 없도록 손에 쥐기 쉽고 망가지지 않도록 골판지로 부피를 주어 입체적으로 만들었습니다.

4. 놀이상자 양쪽에는 상자를 들기 쉽게 손잡이를 만들었어요. 상자에서 꺼낼 때에도 놀이상자 손잡이를 잡고 쉽게 쭉 뺄 수 있고, 자리를 옮길 때에도 아이들이 손잡이를 잡고 들면 좀 더 안정감이 있어요.

친환경 놀이키트

모두누리는 플라스틱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했어요. 특히 환경을 고려하여 종이로 만든 놀이상자와 골판지 인형, 편백나무칩 등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재료를 우선적으로 선택했습니다.

놀이를 다채롭게 변형하고 재창조하는 다양성

빛나는 상자는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고, 누구나 연출가가 될 수 있는 무대에요. 혼자 놀 수도 같이 놀 수도 있는 빛나는 상자 ‘모두누리’를 함께 누려보세요.

📢무장애 실내놀이터 상상그림 공모전에 참여하는
모든 어린이들에게 ‘모두누리’를 보내드립니다.
✅무장애 실내놀이터 상상그림 공모’ 참가하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