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자님, 안녕하세요. 아름다운재단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발전,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익사업을 지원하며 1%의 나눔으로 세상에 온기를 더할 수 있도록 여러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에너지쉼표(국민DR)에 참여해 에너지절감은 물론 나눔을 실천해주시는 기부자님께 2023년 만들어 갈 변화의 모습을 안내드립니다. |
에너지쉼표(국민DR) 기부참여 지원사업 안내
1. 한부모 여성가정 아이돌봄 지원사업
홀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여성은 오롯이 홀로 소득활동을 지속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이중고를 겪습니다. 일에도 육아에도 온전히 몰두하기 어렵다보니 장시간 일하는 서비스직이나 비정규 일자리를 가진 저임금의 일자리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부모여성가족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공공안전망만으로는 해소되지 않는 취약계층 한부모여성가족의 아이돌봄을 지원해 육아공백을 메우고 가정 내 고충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한부모여성이 일하는 시간 동안 아이의 안전을 확보하고, 정서적 안정과 학습 격차 해소 등을 지원합니다.
2. 이른둥이 재활치료 지원사업
이른둥이란, 세상에 호기심이 많아 일찍 나온 2.5kg미만 또는 37주 미만으로 태어난 아기들로 시민의 참여로 만들어진 미숙아의 새 이름입니다.
탄생의 기쁨과 함께 사랑과 축복을 받아야 하는 바로 그 순간, 경제적인 이유로 생명을 포기해야 하는 위기에 처한 아기들이 있습니다. 인큐베이터를 나와도 긴 재활치료를 받아야하는데요. 이른둥이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재활치료비를 지원합니다.
3. 자립준비청년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
만 18세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자립준비청년, 성인으로 자립해야하는 과정에 여러 어려움과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동복지시설이나 가정위탁 퇴소 자립준비청년들에게 대학 진학은 큰 결심이 필요한 일입니다.
독립하기에도 바쁜 상황에서 학비까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어렵게 결심한 대학진학을 포기한다면 자립준비청년 당사자는 물론 우리 사회 모두에게 큰 손실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매년 자립준비청년에게 교육비를 지원해 안정적으로 자립해나가는데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교육비 지원은 물론, 당사자들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이 2001년 본 사업을 시작한 이후 2021년 현재까지 910명의 자립준비청년들이 도전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