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그리고(And-Drawing) 내일」

당신은 자신이 나아갈 길을 어떻게 찾았는지 기억하나요?
진로를 탐색하는 청소년 한명이 짋어진 고민의 크기는 얼마나 될까요?
험난함을 뚫고 나가 마침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거나 원하는 직업을 얻게 되었을 때 우리는 행복할까요?
직업을 얻게 되었을 때 우리는 행복할까요?

2015년 제정된 진로교육법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실현하여 국민의 행복한 삶과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 사회는 이러한 목적에 맞는 진로교육을 충분히 진행하고 있을까요?

미래 직업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란 이름 아래 변화의 과도기에 있습니다. 이 와중에 청소년들은 입시제도 변화도 예의주시해야 하며 학교 공부와 함께 진로교육도 본인의 선호와 무관하게 참가해야 합니다. 여러 이름으로 진행되는 진로교육에 청소년들의 만족도는 크게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2017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청소년통계 자료에 따르면, 학교생활 만족도 항목에서 ‘소질과 적성 개발’ 영역의 만족도가 37.2%로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은 어떤 진로교육을 바라고 있을까요?

우리는 2016년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일상상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해 물었습니다. 청소년들은 진로 선택에 자신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정작 자기 자신을 잘 모르기 때문에 진로 준비가 어렵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기존과 다른 진로교육을 연구하고 실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이 지원하고 희망제작소와 여러 지역단체가 2016년부터 3년 간 함께한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일상상프로젝트는 청소년이 지역문제를 지역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역 내에서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경험함으로써 진로교육을 만들어가는 방향으로 기획, 진행되었습니다.

한 개인의 삶이 그 한 명의 행동과 학습만으로는 구성되지 않듯 청소년도 또래, 어른들과 함께 성장하고 지역의 환경, 삶과 상호작용하며 녹아날 때 대학 진학이나 건물주, 공무원이라는 특정 방향과 직업에 국한하지 않고 각자의 균현감을 익히고 삶의 방향키를 잡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3년 간 아름다운재단의 버버리 기금으로 진행된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내-일상상프로젝트’를 실행한 결과를 토대로 제작된 운영기관용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실무자용 운영매뉴얼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이런 경우에 추천합니다

– 색다른 진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싶을 때
– 학교와 청소년기관이 협력해서 활동할 때
– 적극 진로를 탐색하고 싶은 청소년이 있을 때
– 어떤 진로교육을 진행할지 막막할 때

  •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 내–일상상프로젝트의 지향가치, 로드맵을 소개합니다
– 실행사례 중심으로 세부운영 방법을 설명합니다
– 실행을 위한 툴킷을 수록합니다
–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진행을 고민하고 계신 현장 단체 실무자 분들께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내-일상상프로젝트 매뉴얼북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래봅니다.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내-일상상프로젝트 매뉴얼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내-일상상프로젝트 매뉴얼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 매뉴얼북.pdf

 

글ㅣ사진  희망제작소 김수영 연구원

[함께 보면 좋은 글]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내-일상상프로젝트>는 버버리기금으로 지원되는 사업이며 희망제작소•전주 YMCA•장수 YMCA•진안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순창 청소년수련관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자신의 재능과 지역의 필요성을 연결해 창의적인 일을 기획(창직)하고 실천하는 프로젝트로 상상학교, 상상캠프, 내일생각워크숍, 내일찾기프로젝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