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 아름다운재단’ 소식을 전하기에 앞서 ‘함께’라는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습니다.

재단 소식을 전할 때면 ‘함께’라는 단어를 무척이나 많이 쓰게 되거든요. 🙂 한꺼번에 같이, 서로 더불어라는 뜻처럼 아름다운재단은 ‘함께’하는 일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함께여서 더 힘이 크고, ‘함께’여서 더 아름다운 순간들이 있는 거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단의 4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4월이 오면, 함께 마음 속 노란리본을

4월 13일, 아름다운재단에는 <친구들 : 숨어있는 슬픔> 상영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다큐에는 세월호 희생학생 친구들과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기 위해 전국에서 모인 또래 세대가 서로를 마주 보는 거울처럼 깊이 공감하며 위로를 나누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시린 마음을 따뜻하게 안아주는 알약 같은 영화였어요.

아름다운재단 기부자님들, 동네 주민, 나눔교육 참여 청소년, 재단 간사가 함께 다큐 영화를 보면서 훌쩍이기도 하고 웃기도 하며 함께 했습니다. 그 현장 모습을 동영상에 담았습니다 : )

“<친구들 : 숨어있는 슬픔>을 보면서, 어른들이 해주지 못했던 일을 해줘서, 또 사회 구성원으로서도 너무 감사한 일을 해줘서 고맙다고 얘기하고 싶어요.” – 김태훈 님

“세월호 참사 4주기를 아름다운재단의 기부자님들과 함께 기억할 수 있어 다행이고, 고마웠습니다. 희생자와 생존자의 뒷편에 숨어있던 희생학생의 친구들의 슬픔을 뒤늦게 알았어요. 그들의 속울음을 밖으로 꺼내 치유하는 과정은 우리들에게도 치유의 알약이 되었습니다. 다큐를 만들어주신 ‘치유공간 이웃’과 상영회 참석한 기부자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 기부자소통팀 두은정 간사 

<친구들 : 숨어있는 슬픔> 다큐는 무료 공동체 상영이 가능하다고 해요!

 

포드코리아,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지속 가능한 환경운동 지원

포드코리아–아름다운재단 <포드환경프로그램> 기금협약식

포드코리아–아름다운재단 <포드환경프로그램> 기금협약식

“포드자동차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 활동과 에너지 절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일회성으로 그치는 활동이 아닌 지속 가능한 환경보호에 포드코리아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 정재희 포드코리아 대표

4월 25일 포드코리아가 <포드환경프로그램기금> 기금협약식에서  2만 달러(한화 약 2100만원)를 기부했습니다. 조성된 기금은 지역사회 환경보호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비영리단체 지원에 쓰일 예정이에요! 포드코리아는 지난해까지 15년간 국내 101개 단체에 약 6억 원을 기부해 수자원 보호, 생태계 보존 등 환경보호와 관련된 여러 활동을 지원했고, 올해부터는 ‘포드환경프로그램’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아름다운재단과 협약을 맺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포드환경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의 환경운동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선발하며, 최종 선발된 단체에는 최대 5백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프로그램 내용 및 지원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5월 2일부터 아름다운재단 배분신청페이지(change.beautifulfund.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지역의 작은변화를 위해 공모 진행

‘아름다운재단’과 사회적 협동조합 ‘지리산이음’이 함께 하는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지리산 지역 시민사회의 역량 성장을 뒷받침하고자 지난 1월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센터의 첫 프로젝트인 <2018 지리산 작은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지리산권 지역 문제를 지역 시민사회 스스로 해결하도록 장려하고, 단체와 활동가들의 교류·협력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어요.

“센터가 문을 연 후 진행하는 첫 번째 공모인 만큼 참여 단체와 그 내용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부디 많은 단체의 참여로 지리산권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 임현택 지리산작은변화지원센터 사무국장

지역 이슈와 관련해 작은변화를 꾀하는 사업, 지역 활동에 대한 조사나 연구 사업, 해당 단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 등 지역 사회 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다양한 활동이 지원 대상입니다. 지리산권 5개 시군(남원시, 구례군,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에 소재하는 단체 및 개인 등 지리산 지역 소재 단체 20여 팀을 선발하며, 최종 선발 단체에는 각각 최대 3백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받게 되어요!

어떤 팀이 선정되었을지 무척 궁금합니다! 지리산작은변화지원센터 소식은 조만간 또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 기대해주세요~~!!!

글 | 장혜윤 간사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