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를 탄 친구, 목발을 한 친구도 같이 놀 수 있는 실내놀이터를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어린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놀잇감을 상상해 본 적이 있나요?

윤성욱 ‘무지개놀이터’_무장애실내놀이터 상상그림공모전 특별작품상 수상작

아름다운재단과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는 ‘2022 무장애 실내놀이터 지원사업’을 통해 어린이의 다양한 특성을 생각한 무장애 실내놀이터, 무장애 놀잇감을 구상해보았습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구체화 해 나간 무장애놀이터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만나보세요.

먼저, 2022년 8월 장애 비장애 어린이가 함께하는 ‘무장애 놀이키트 어린이 기획단 워크숍’을 통해 무장애 놀이를 연구하고 놀잇감을 디자인해보는 시간을 보냈어요. 장애 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서로의 차이를 격차로 느끼지 않고 함께 놀이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서로의 다름이 아이디어가 되는 ‘무장애 놀이 키트 어린이 기획단’ 무장애 놀이 키트 워크샵 현장 스케치

어린이 기획단의 연구 아이디어들은 모두가 함께 누리는 놀이키트 ‘모두누리’를 제작하는데 반영되었어요. 소근육 사용이 어려운 어린이들도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고리손잡이, 얇은 필름지를 잘 잡을 수 있는 날개 손잡이, 손에 쉽게 쥘 수 있는 종이 피규어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해서 모두가 쉽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놀이키트로 탄생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놀이키트 ‘모두누리’를 소개합니다

 

어린이들이 함께 기획해서 만든 모두누리 놀이키트

 

11월에는 무장애 실내놀이터를 어린이들과 함께 맘껏 꿈꿔보기 위해 ‘무장애 실내놀이터 상상그림 공모전’을 진행했습니다. 390명의 어린이들이 무장애 실내놀이터를 상상하며 그린 멋진 작품들을 보내주었어요. 참여해 준 어린이 모두에게는 무장애 놀이키트 ‘모두누리’를 선물로 보내드렸습니다. 아이들의 다채로운 상상으로 창작 된 무장애 실내놀이터 작품들은 현재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무장애 실내놀이터 상상그림 공모전 온라인 전시 바로가기 

 

박수현 ‘꿈의 놀이터’ _ 무장애 실내놀이터 상상그림공모전 특별작품상 수상작

 

꼼꼼한 놀이터 디자이너상, 창의력 넘치는 놀이계획상, 알록달록 놀이터상, 이름이 멋진 놀이터상 등 특별한 요소가 있는 그림들을 모아 15개의 특별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흥미롭고 멋진 상상그림들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2022년 무장애 실내놀이터 지원사업’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놀 수 있는 무장애 실내놀이터 조성을 위한 첫걸음이었습니다. 무장애 실내놀이터 조성을 위해 올해도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갈 예정입니다. 어린이들의 상상 속 무장애실내놀이터가 멋지게 탄생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