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교육비 지원의 효과,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14 고등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은 장학생 본인이 꿈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학습, 체험 등을 주체적으로 계획하고, 학생들의 멘토이자 서포터의 역할을 맡은 전담 선생님의 역할에 힘을 실었습니다. 

하여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고등학생 교육비 지원사업’ 장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 활용 계획서’를 받았습니다. 계획서는 장학금 활용에 대한 계획과 함께 한 해의 포부, 목표들을 적는 양식인데요, 장학생들이 제출한 계획서를 읽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소중한 것’을 잃지 않는 아이들의 모습에 대견함을 느꼈습니다. 

계획서 내용을 읽다보니 학생들의 장래희망, 꿈을 크게 몇 가지로 주제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위축되지 않고 또래들과 나란히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 아이들의 꿈을 모아 소개합니다.^^

고등학교 장학생들의 ‘장학금 활용 계획서’

위축되지 않고 또래들과 나란히 

중학교 때 왕따로 인해 친구들 사귀는 것이 많이 어려웠는데, 고등학교에 올라와 장학금을 받다보니 교복도 새것으로 사입을 수 있고, 교통비를 받아 버스를 마음 편히 탈 수 있고, 학용품도 필요한 것을 살 수 있고, 급식비도 당당히 돈을 내고 먹을 수 있어 날카로웠던 제 마음이 다듬어지면서 친구들과도 쉽게 이야기할 수 있으면서 자연스레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술을 계속해서 배우고 싶었지만 학원비 부담으로 다닐 수 없었는데, 복지관에서 미술학원을 연계해주고 아름다운재단 장학금으로 필요한 물품을 살 수 있어 게임을 하는 시간보다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늘어 아빠도 좋아하십니다. 내년에는 더 열심히 그림을 그려 아빠가 웃는 모습을 많이 보고, 아빠에게 자랑스러운 딸이 되고 싶습니다.

파주에 사는 고2 김OO

 

제게는 2014년 목표 3가지가 있습니다.^^

1) 고등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고, 좋은 친구들 많이 사귀기
 : 고등학교 첫 등교날 예쁜 새신발과 새가방을 매고, 새로운 마음과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학교생활에 임하고 좋은 친구들도 많이 사귀겠다.

 2) 중학교때 고등학교 1학기 성적, 반 15등 안에 들기
 : 장학금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이 덜어져, 조금이나마 맘 편히 학교생활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 학교수업에 집중하고 방과 후에 집에서도 하루2시간씩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해 성적을 향상시키겠다.   

 3) 교육비를 지원받아 부모님의 경제적 부담 덜어드리기
 : 고등학교 등록금도 만만치 않다는데, 이번 장학금으로 등록금도 내고, 교복도 부담 없이 맞춰 부모님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다.

광주에 사는 고1 이OO

 

아름다운재단 장학금 지원을 통해서 제가 해보고 싶었던 공부를 마음껏 해보고 싶습니다. 어릴 때는 학업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여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독서와 공부의 재미를 알게 되어서 공부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매우 즐겁습니다. 

다만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인해 보다 높은 차원의 교육을 받지 못하여 속상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장학금 지원은 저에게 큰 기회입니다. 앞으로 열심히 공부하여 공학계열 대학에 진학한 후 광섬유에 의한 통신망을 비롯한 광통신의 발전을 위해 일하는 광전자 공학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주어진 이번 기회를 값지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대구에 사는 고1 김OO

 

<관련 글>

 

댓글 2

  1. 썬그리

    아름쌤~ 아이들을 따뜻하게 배려하고 다독여 주시는 모습 보면 ‘발맞춰 나란히 걷는다’는 것이 뭔지 알것 같아요. 감사해요 쌤 ^^

  2. 아름

    아이들이 대견해서 서포터즈는 더 열심히 해야겠네요! 또래들과 나란히 걸을 수 있도록, 아이들과 발맞춰 나란히 걷겠습니다. 늘 감사드려요 🙂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