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이 생활하시는데 필요한 물품은 무엇일까?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지원은 무엇이 있을까?
어르신들을 위한 사업을 고민한지 벌써 한 달. (입사한지가 한 달째니 한순간도 놓지 않고 고민한걸로^^;)
아름다운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많은 사업 중 에서도,
‘노인낙상예방 보조기구 지원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자 ‘2014 부산국제실버엑스포’에 다녀왔습니다. 🙂
여기서 잠깐,
노인낙상예방 보조기구 지원사업은 노화과정에 따른 균형의 감소, 신경계 기능의 퇴화, 보행능력의 감소 및 근력의 약화로 인해 낙상의 위험이 큰 어르신들에게 낙상예방 보조기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신체손상에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노인낙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낙상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켜 어르신들이 더 건강히 생활하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2014 부산국제실버엑스포는 벡스코에서 열렸는데요 😀
제가 처음 가보는 곳이라 너무 설레어 그런 걸까요? 벡스코 뒤에 후광이… (사진인증 들어갑니다)
후광 비치는 늠름한 벡스코, 널 위해 부산까지 왔다.
어르신의 건강한 삶을 돕는 보조기구들이 한 곳에
이제 본격적으로 실버엑스포를 둘러보기 🙂
처음으로 마주친 건, 올해 낙상예방 보조기구로 선정된 보행보조기 한라!
반가운 마음에 접어도 보고, 밀어도 보고 격하게 반가움을 표현합니다.
그다음으로 눈에 띈 건 어르신들 외출 필수 아이템 지팡이!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지팡이들을 보고 있으니, 종류별로 다 전달해 드리고 싶은 욕심이… (언젠가는 꼭!)
(격한 반가움에 사진이 흔들리는 줄도 모르고) 한라와 기념촬영, 라디오와 경광등 기능도 있는 놀라운 지팡이들
이제 실내용 변기에 눈이 갑니다.
방안에 두는 기구인 만큼 다른 가구들과 조화로울 수 있도록 나뭇결의 디자인이 많이 나온다고 하네요.
바퀴가 달려있어 손쉽게 끌 수 있고, 주변 가구들과 조화로움이 강조되는 실내변기들
어르신을 위한 사업과 제도들
마지막으로, 요즘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치매노인 관련 세미나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부산국제실버엑스포의 ‘치매인식개선 세미나’에 집중하고 있는 어르신들의 모습
총 2일간 진행되는 발표에서 제가 참석한 세미나 주제는 ‘후견인 지정’의 중요성 이었습니다.
저도 처음 듣는 내용이라 열심히 강의에 열중하고 있다보니, 어느새 주변이 모두 어르신들로 가득!
‘나’에게 ‘곧’ 닥칠지도 모르는 ‘치매’에 대해, 누구보다 열심히 집중하여 공부하시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웹툰 전시, 치매노인을 위한 용품 전시,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부스 등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 제도, 용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어르신 돌봄 사업과 연관하여
아름다운재단이 진행하고있는 사업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생계비와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
어르신들의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보조기구를 지원하는 사업,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를 챙기기 위해 지역 자원활동가 분들이 겨울철 어르신 댁으로 따뜻한 국을 배달하는 사업,
겨울에는 난방비를, 여름에는 선풍기와 여름이불을 지원하는 사업까지..
과거 종료한 사업까지 합치면 참 많은 사업을 고민했고, 더 나은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실버엑스포 참관을 하면서 우리는 어르신을 위한 심리적, 육체적 건강에 대한 지원이 아직 부족하다는 점과
삶을 위한 최소한의 지원이 아닌, 삶이 즐거울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월이 가면 누구나 노인이 된다.’는 말처럼, 금전적 어려움 없이 어르신들 모두가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복지 혜택이 늘어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겠습니다.
사회적돌봄 지원영역 담당자로써 실버엑스포를 통해 느끼고 배운 것을,
아름다운재단 사업으로 잘 녹여낼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넘치는 자신감은 신입의 패기인걸로)
아름다운재단의 [사회적돌봄] 지원 영역이 바라보는 복지는 ‘사회로 부터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을 권리’ 입니다. 주거권, 건강권, 교육문화권, 생계권을 중심으로 취약계층의 사회적 안전망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빈곤1%기금]은 기본적 삶조차 누릴 수 없는 위기상황에 놓인 이웃에게 물질의 도움을 주는 것 외에 그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경제적 심리적 자활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빈곤이 세대를 잇는 대물림을 막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