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자님들은 아름다운재단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아름다운재단을 응원하는 마음, 또 다른 고민, 새로운 의견을 더 들을 수 있을까?  

2018년 ‘아름다운재단 기부자 설문조사’는 이러한 질문에서부터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그 결과를 통해 알아보는 [기부자의 목소리] 그 두번째 이야기는 ‘아름다운재단에 바란다!’입니다.

1편 보기 >> [기부자의 목소리-1] 나에게 아름다운재단은?

아름다운재단의 활동 및 사업에 대한 제언, 부족하거나 필요한 점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요청했는데요. 필수가 아닌 자유 문항임에도 정말 많은 기부자님이 빼곡히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그 정성스러운 마음, 아름다운재단에 대한 고민과 애정이 느껴져 또 한번 마음 한 켠이 뜻뜻~든든~해졌습니다. 참 고맙습니다. : )

기부자, 아름다운재단에 바란다!

기부자, 아름다운재단에 바란다!

투명하고 신뢰받는 재단이 되어주세요!

가장 많은 기부자님이 투명한 아름다운재단에 대한 바람을 전해주셨습니다.

‘투명성’은 최근 비영리 영역에서 주요한 이슈로 언급되고 있는데요. 기부자님들 역시 높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투명성을 믿고 신뢰한다는 지지와 함께 최근 여러 부정적인 뉴스, 우리 사회 인식에 대한 걱정과 우려 그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조언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운영은 과연 무엇일까?’ 기부자님들의 의견에서 다양한 시각을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기부금이 잘 사용되고 있는지, 사업 지원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그 결과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는데요. 중요한 점은 단순히 모든 정보가 제공되어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정보가 보는 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잘 전해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기부자별, 요청 수준에 따른 맞춤형 정보 제공에 대한 의견도 많으셨어요. 실제적인 결과를 볼 수 있는 사례 콘텐츠에 대한 의견도요.

또한 이보다 먼저 사업의 목적이 잘 달성될 수 있도록, 그 과정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도 투명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언급해주셨습니다.

‘투명성’에 대한 건강한 사회적 인식을 정착시키기 위한 아름다운재단의 노력도 요청주셨습니다. 투명성이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이긴하나 자칫 비영리 단체 활동이나 모금 활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잣대가 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전하셨습니다. 일부 단체의 문제로 정직하고 투명한 운영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단체의 활동이 퇴색되지 않길 바란다는 의견과 함께요.

 

아름다운재단을 더 많이 홍보해주세요!

기부자님들께서 가장 아쉬워하며 애정어린 의견을 주신 부분이었습니다. 좋은 것은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듯! 주위 분들에게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나눔과 변화의 필요성을 알리고 싶고, 아름다운재단을 통해서 함께 하자는 권유를 하고 싶으나 아름다운재단의 활동에 대해 많이 모르고 있어 아쉽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간사로…반성과…노력의 다짐을!! ㅠㅅㅠ)

아름다운재단을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방법과 정보뿐만 아니라, 기부자님들 스스로 아름다운재단을 알릴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싶다는 의견도 정말 많이 주셨습니다. 그 또한 아름다운재단의 기부자의 역할과 책임이라고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무엇보다 기부자님들께서 바라는 것이 ‘멋진 홍보가 아닌 진정성 있는 홍보’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일상에서 나눔과 변화의 의미를 접하길 바라고, 아름다운재단이 할 수 있고 또 해야 하는 이야기들이 많다는 의견이셨어요.

 

아름다운재단만이 할 수 있는 사업과 활동에 집중해주세요!

다음으로, 많은 기부자님께서  아름다운재단만이 할 수 있는 차별성 있는 사업이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우리 사회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소외된 계층에 꼭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길 바란다는 의견이 많으셨어요. 이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도 남겨주셨고요.

양적 확대가 아닌 집중도 있는 사업 운영에 대한 의견도 많이 주셨습니다. 아름다운재단에서 하는 사업들 하나 하나 의미가 있지만, 좀더 심도 있게! 집중도 있게! 사업을 진행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근본적 문제까지 해결해 나가는 아름다운재단을 기대해 주셨습니다.

[ ‘서두르지 말되 멈추지 마라’ 늘 응원합니다. – 기부자 님의 한마디 ]

이외에도 기부자 참여 행사 확대, 각종 홍보물 피드백, 내부 조직 문화에 대한 의견일 비롯해 이번 진행된 설문조사에 대한 피드백까지 정말 다양한 의견을 전해해주셨습니다. 한분 한분의 소중한 의견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 소중한 의견을 잘 다듬고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는 것은 이제 저희의 몫이 아닐까해요. 의미있는 과제들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켜봐주시고 관심 가져주세요. 다음 편에서는 이 과제들에 대한 아름다운재단의 고민과 2019년의 계획들을 함께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자의 목소리! 기대해주세요. 🙂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