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 풀뿌리단체, 시민사회단체를 지원합니다. 특히 성패를 넘어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합니다.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서 어떤 활동들이 이루어졌는지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2019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사업 중 해외입양인 네트워크 시민모임은 해외입양인 당사자 모임입니다. 그들의 고충을 한국 사회에 알리고, 필요한 일을 하고자 합니다.

한국은 1950년대 이후 약 16만명(국제사회 추정 20만명)의 아이들을 해외로 입양 보냈습니다.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많이 해외 입양을 보낸 나라입니다. 성인이 된 많은 해외 입양인들은 여러 목적으로 한국에 돌아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돌아온 이들은 여전히 한국 사회와 분리돼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복지 시스템으로는 입양인들을 도울 수가 없고, 한국 사회에서도 잘 언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외 입양인 당사자들이 직접 자신들의 삶과 자신들의 관점을,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한국 사회에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한국 사회가 해외 입양인 문제에 대해 보다 큰 관심을 갖게 만들려고 합니다. 관련하여 아름다운재단은 “카카오 같이가치”에서 캠페인을 합니다.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카카오 같이가치 캠페인 보러가기

해외입양인 Klein Geluk 응원하기 ~~ 클릭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