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일상에는 영감을 주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넘쳐 납니다. 하지만 이야기의 홍수 속에서도 여전히 조명 받지 못하는 이들의 이야기 또한 넘쳐나죠. 지역에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변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그 중 하나인데요.

아름다운재단과 더이음은 2018년부터 활동가이야기주간, 활동가인터뷰를 통해 지역에서 활동하며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만나왔습니다. 그동안 만나온 이야기는 동료 시민으로, 활동가로, 또래 친구로 또는 선후배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진솔한 고민과 도전의 이야기였습니다. 숨 가쁘게 달려가는 현실에서 가치와 신념을 실천하며 묵묵히 나아간 활동가들의 이야기는 읽는 이들에게 새로운 영감이자 위안이 되기도 했는데요(같이 읽으면 좋은 글 : ‘TO 활동가가 낯선 당신에게’).

아름다운재단과 더이음은 2021년, 4년 차에 접어든 이 활동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무력감에 빠진 우리 사회가 활동가들의 고민과 도전의 이야기를 통해 작게나마 희망의 빛을 발견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출발한 생각이었습니다.

2021년 11월 진행된 '캠프C' 현장

2021년 11월 진행된 ‘캠프C’ 현장 (사진 :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그 마음을 담아 2021년, 활동가인터뷰라는 다소 딱딱한 제목에서 벗어나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인터뷰 전문가, 사진작가, 행사기획 전문가 등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꾸려나갈 팀 ‘피플포체인지’도 새롭게 꾸렸습니다. 그간 기록해온 120여 개의 인터뷰를 더 많은 이들이 읽기 쉽게 정리했고요. 지역 사회에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이들을 만나 인터뷰도 새로 진행했습니다. 또 활자로는 느끼지 못하는 그들의 표정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활동가들의 얼굴과 활동 모습도 사진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활동가 인터뷰 읽어보기 :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홈페이지

기록을 넘어 만남으로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보다 다채롭고 풍성하게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인터뷰로 전부 담지 못한 이야기와 질문들을 나누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결의 지점들을 발견하는 ‘캠프C’가 바로 그 자리인데요. 그동안 글과 사진으로 만난 인터뷰이는 물론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에 관심 있는 일반 참가자들도 함께 모이는 자리였습니다.

2021년 11월 진행된 '캠프C' 현장

2021년 11월 진행된 ‘캠프C’ 현장 (사진 :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캠프C 자세히 보기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캠프C (1일차) – 활동가를 지원한다는 것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멋진 프로젝트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캠프C (2일차) – 부드럽고 나지막한 목소리들이 공간을 꽉 채운 대화의 시간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캠프C (3일차) – 자연의 기운을 느끼면서 변화의 길을 모색할 수 있었던 건 행운

 

지금도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사람들

21년 한 해 동안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이 인터뷰를 통해 새로 만난 사람들은 10명이었습니다. 물론 우리 곁에서 묵묵히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고 또 많습니다. 앞으로 만나야 하는 사람들, 들어야 하는 이야기도 차고 넘치죠.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홈페이지는 그들의 이야기로 계속 채워질 예정입니다.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친 일상에 위안과 영감을 받고 싶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들러주세요.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은 변함없이 새로운 변화를 기록해 나가고 있을 테니까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변화 + 사람,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함께 한 사람들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함께 한 사람들

아름다운재단은 지역의 크고 작은 변화를 견인하고 있는 지역 활동가가 지속가능한 활동을 해나갈 수 있는 튼튼한 토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더이음과 함께 지역 활동가가 삶과 활동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하고, 이를 기록하는 활동을 만들어 왔습니다. 2021년에는 그동안 모아온 130여 개의 활동가 인터뷰 기록을 정리하고, 활동가들의 연결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변화를만드는사람들 프로젝트 팀과 함께 했습니다.

 

글 : 최지은 간사 (변화확산팀)
사진 :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