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 풀뿌리단체, 시민사회단체를 지원합니다. 특히 성패를 넘어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합니다. ‘2021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서 어떤 활동들이 진행되는지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제대로 된 성교육과 성평등교육을 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 걸까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성폭력과 성차별이 수면위로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를 충격에 빠뜨린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N번방 사건, 페미사이드 등 사회 전반에서 발견된 위력에 의한 성폭력 등은 갑자기 등장한 사건이 아닙니다. 여전히 우리 사회의 공고한 성차별과 성폭력 문화가 이러한 사건들의 원인입니다. 이 문화를 견고하게 유지 시켜온 토양을 완전히 갈아엎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대로 된 성교육과 성평등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 공교육 내 성교육은 어떤가요?

공교육은 그동안 제공되어 온 성교육의 문제점만을 드러내고 있을 뿐, 변화를 향한 목소리를 담아내려고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교육 내에서 제대로 된 성교육과 성평등 교육이 사실상 부재한 까닭에 이에 대한 간절함은 성교육의 사교육 시장화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룹 과외식 성교육부터 개인별 성교육까지, 오프라인부터 온라인까지 다양한 형태로 시장화된 성교육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 한국다양성연구소는 어린이, 청소년, 여성, 성 소수자, 장애인 등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삶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고 탐험하며 결정해 갈 수 있는 주체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돕기 위한 성교육과 성평등 교육을 제공하는 [모두를 위한 성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가 시대착오적이고 반인권적인 기존의 성교육을 폐기하고, 제대로 된 성교육과 성평등 교육의 실행을 요구하는 캠페인과 정책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성교육은 ‘나와 너, 우리 모두’를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인권교육 이어야 합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획일적인 ‘여성성’과 ‘남성성’에 구속되게 하는 성별이분법과 성역할고정관념은 공고한 성차별과 성폭력의 토양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하게 생물학적인 성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성적자기결정권과 경계선에 대해서, 성별이분법과 고정관념에 대해 명확히 인지할 때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성교육]은 사람들이 자신을 긍정할 수 있는 자존감과 자기애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되어 다른 사람들을 ‘있는 모습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몸과 마음이 단단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자기방어 훈련과 비폭력대화 훈련을 통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할 때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개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국다양성연구소는 2021년 한해동안 [모두를 위한 성교육] 프로젝트의 기반을 다지고 공교육에 책임을 묻는 활동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1. 공교육이 제공하지 않는 제대로 된 성교육과 성평등교육을 한국다양성연구소가 제공했습니다. 5명의 전문가가 모여 콜로키움을 개최했고, 이를 바탕으로 포괄적성교육의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유튜브를 통해 9개의 성교육과 3개의 번외편을 제작하여 공개하였습니다.

2. 사교육 시장에서 거래되는 성교육과 이로 인해 성교육마저 경제력 등에 따른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다양성연구소가 온라인 성교육을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을 바탕으로 모든 콘텐츠는 무료로 제공하였습니다.

3. 한국다양성연구소는 공교육 내에서 제대로 된 성교육과 성평등교육의 실행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캠페인과 정책제안을 했습니다. 한국다양성연구소는 ‘포괄적성교육기본법’을 국가의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는 방향에서 입법할 것을 요구하며 211개 단체와 국회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분절된 의무교육이 아니라, 잘못된 내용을 퍼뜨리는 일부 스타강사를 위한 ‘시장’이 아니라 제대로된 포괄적성교육이 공교육내 실행되는 것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성평등의 가치가 교육될 수 있도록 하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한국다양성연구소는 지속적으로 한국사회의 ‘포괄적성교육기본법’의 입법을 요구할 뿐 아니라, 국가의 성교육 실패를 외면하지 않고 제대로된 성교육을 유튜브와 오프라인 만남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특히 성별갈라치기가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현실에서 성교육 현장에서 큰 고충을 겪고있는 성교육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도 힘쓰겠습니다.

연구소와 함께해주신다면 성폭력과 성범죄가 반복해서 일어나는 토양을 갈아엎고,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된 성교육, 성평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성교육]을 응원해 주세요.

글,사진 :  한국다양성연구소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