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과 무장애연대가 함께 제작한 ‘무장애 실내놀이터 매뉴얼‘을 기초로 무장애 실내놀이터에 필요한 것들을 후후레터가 그려봤어요. 멀리 있지 않은 미래 속으로 우리 같이 들어가봐요!

무장애 실내놀이터의 조건, 누구나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상상해봤어요!

입구가 좁거나 턱이 있을 경우 휠체어로 출입하기가 어려워요. 무장애 실내놀이터는 휠체어, 유아차 구분없이 드나들 수 있도록  큼지막한 입구가 있고, 보조기기를 따로 보관할 수 있는 장소도 있어요.

놀이터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예의에 대해  함께 배우는 공간이 있어요. 놀이 방법과 속도가 다른만큼 서로를 존중하는 법을 배워나갑니다.

 

휠체어 출입과 이동이 쉬운 화장실이에요.  휠체어 높이에 맞는 세면대와  기저귀를 교체할 수 있는 베드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짚라인! 끈 형태로 된 경우 몸이 고정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어요. 그네 형태로 되어있고 안전벨트도 착용할 수 있어 안전한 짚라인이에요

다양한 연령, 장애, 비장애아동이 함께 이용 가능한 그네예요. 앉기 힘든 아동이 누울 수도 있고,  어른이 아동을 안고 탈 수도 있어요.  

미끄럼틀과 같은 놀이기구로 옮겨탈 때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지지대가 있어요. 양육자나 보호자의 도움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게 탈 수 있어요.

다름이 틀림이 되지 않는, 누구나 함께 놀 수 있는  실내놀이터가 보편화되는 그날까지  후후레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일러스트: 이상미 작가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