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 대한 궁금함을 풀어줄 FAQ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 풀뿌리단체, 시민사회단체를 지원합니다. 특히 성패를 넘어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합니다.

Q. 사업수행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2023년 2월에 선정되시면, 2023년 3월부터 2023년 12월(10개월) 까지 사업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Q. 시민모임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시민모임 자체로 활동 기간 만 1년 이상의 시민 모임으로 ‘공익’ 활동을 하고자 할 때  500만원을 지원합니다.

Q. 마을모임을 통하여 독거노인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A. 이웃이 이웃을 돕는 좋은 사업입니다만, 아름다운재단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지지합니다. 하여, 자원봉사 활동, 어려운 이웃돕기 등은 지원하기 어렵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다른 배분사업을 통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습니다.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지원을 넘어 사회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Q. 지방자치 예산감시를 하고 싶은데, 신청해도 될까요?
A. 예산감시를 위한 교육만을 하신다면 지원제외 대상입니다. 교육을 넘어 예산모니터링활동 및 시민공청회 등을 한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Q. 연속 신청 지원이 가능한가요?
A. 네. 같은 사업으로 연속 신청 가능하며 심사를 통하여 2년 까지 연속 지원이 가능합니다.

Q. 사업지역이 국내로 한정되어 있는지, 해외에서의 사업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국내로 한정되어 있지 않지만, 해외에 기반을 둔 단체이거나, 단순 해외 원조 형태의 사업은 지원이 어렵습니다. 국내에 기반을 두고 또는 국내 중심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해외단체와 협력하는 사업은 가능하오니 자세한 사업문의는 유선으로 부탁드립니다. 

Q. 하나의 법인에 소속된 여러 산하단체가 각각 사업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같은 법인에 소속되어 있더라도 사업장과 회계가 분리되어 있는 비영리 기관(단체)이라면 각각 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영리)법인도 산하 (비영리)기관과 별도로 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특정 법인의 소속 기관을 많이 선정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심사 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Q. 타 기관과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을 신청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사업의 성과를 얻기 위해 여러 수행주체가 함께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의 대표기관이 책임성을 갖고 사업 신청 및 평가에 대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수행주체는 모두 비영리 민간단체여야 하고, 컨소시엄 참여단체라 하더라도 본 사업의 기본 신청자격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단, 글로벌복지 분야의 경우 컨소시엄 참여단체가 기본 신청자격에 모두 부합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하며, 자격요건의 적정성은 수행 역할 등을 고려하여 심사를 통해 갈음합니다.

Q. 1년 이상 활동 증빙을 어떻게 하나요? (단체 및 시민모임 공통)
A. 단체 현황표에 1년의 이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만, 단체의 활동내역을 저희가 찾아 볼 수 있도록 단체 홈페이지 등을 적거나 찾아 볼 수 있도록 하면 도움이 됩니다.

Q. 1년 이상 활동 증빙에 있어 단체 및 모임의 최초 구성 회의부터 일정을 잡아도 되나요?
A. 단체 및 모임의 구체적인 사업 활동부터 잡으시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02-6930-4571(송혜진 간사)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