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을 통해 마을N청소년은 어른들이 청소년의 성장에 대해 좀더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담아 ‘어른행동 미니북’을 제작하였습니다. 마을N청소년의 사업 후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어른 행동!

예나 지금이나 성장기 청소년은 매우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안으로는 대학입시를 위해 청소년기의 거의 대부분을 소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밖으로는 기후위기나 불안전한 환경 등 청소년이 의도하지 않은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의 건강한 삶과 관련이 많은 전문가 다섯 명이 글로써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고자 뜻을 모았습니다.

“눈치보지 말고 하고 싶은 것 마음껏 하며 살아”

도시 문화 빅데이타 전문가 이현웅은 대한민국 청소년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삶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도록 어른들의 행동에 변화가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청소년들은 도시에서 설 자리를 잃어가는 자연과도 같다”

기후위기 생태 양서류 전문가 신경아님의 글에는 두꺼비, 금개구리, 맹꽁이 등 양서류들이 등장하여 한껏 재미를 더합니다. 자연을 바라보는 눈은 청소년을 바라보는 눈과 같아야 하고 그래서 자연과 청소년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어른행동이 필요함을 오랜 경험으로 풀어냅니다.

최근 더 글로리 드라마 이후에 청소년 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구경자 KACE 청주부모리더십센터장은 부모의 입장에서 학교폭력과 청소년 폭력의 문제를 제기합니다. 무엇보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가는 현명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박은진 청주방문간호센터장은 부모의 눈으로 청소년의 건강을 염려합니다. 그러면서도 간호사의 눈으로 청소년의 건강을 진심으로 걱정합니다.청소년들이 쉽게 간과할 과도한 패스트푸드 섭취나 약물오남용의 문제를 어른들이 쉽게 지나치지 않도록 어른들의 관심에서 시작하자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우리는 모두 안전할 권리가 있습니다”

청소년 전문가 배상철은 국가의 역할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 강조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의 목소리를 높여야 하고 청소년이 충분히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어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합니다.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기후위기, 청소년 폭력, 청소년 건강, 청소년 안전 등 5가지 영역에 대한 글이 재미있는 글은 아니지만,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짚고 넘어갔으면 하는 문제들을 최대한 쉽게 풀어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시된 다섯 개의 분야를 바탕으로 청소년에 대한 사고의 확장이 있었으면 합니다.  

이 책자를 읽고 난 후 청소년의 삶 하나하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합니다. 이 미니북을 통해 여러분도 청소년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제라도 청소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어른행동을 바래봅니다.

[제작물] 어른행동미니북_마을N청소년

글 | 마을N청소년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