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사업명에도 드러나듯 공익단체의 프로젝트에 ‘스폰서’가 되어 주는 지원사업입니다.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연중 12개월, 매월 접수를 받아서 선정합니다.) 사업 기간이 3개월로 다소 짧지만 그만큼 알차고 다양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으로 어떤 일들이 생겼는지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여러분 혹시 전국에 청년관련 지원조례가 얼마나 제정되어 있는지 아시나요? 2017년 7월 기준으로 164건이 존재합니다. 서울시만 해도 26건이죠. 그리고 서울시 내 17개 구에서도 관련 조례들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청년기본조례는 청년들의 기본적인 사회참여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성격을 띠고 있는데요. 사회적으로 청년들의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취업난과 자아실현의 기회가 보장되기 힘든 현실인만큼, 조례 제정을 통해 해당 자치구에서 의무적으로 정책을 시행해서 청년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겁니다.

송파구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정책이나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송파구에도 다른 우리나라 청년들과 같이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고 치열하게 현실을 살아가는 청년들이 많죠.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 송파구에도 청년기본조례가 생기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잠실

송파구의 대표적인 풍경인데요. 이처럼 송파구 청년들도 멋진 미래를 좀 더 마음 편히 준비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작년부터 진행한 사업의 중반을 넘어올 3월, 다시 한번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간의 핵심은 송파구 청년들의 의견을 모으고 그 결과로 대대적인 거리홍보와 보고대회 형식의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업 초반부터 이어온 자료조사와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보고서까지 만들어보고 구의원분들에게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표였죠.

청년들이 많이 모여 있는 잠실로 향했습니다. 잠실역 인근과 잠실새내, 석촌역 부근, 방이동을 돌며 설문조사를 집중적으로 받았습니다. 533명의 청년에게서 각자의 재정, 금융, 주거, 문화 여건에 대한 현실과 의견들을 알게 되었고 93%의 청년들이 송파구에도 청년기본조례가 필요하다고 답변해주셨습니다.

청년실태조사

청년 조례제정 설문조사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위의 결과를 가지고 잠실새내역 주변으로 가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지나다니시는 시민분들에게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응원의 메시지를 받기도 하고 설문조사 결과와 그 외 자료조사 한 내용을 요약하여 만든 피켓들을 전시하며 간혹 궁금해하시는 분들께는 설명도 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년기본조례 홍보캠페인

청년기본조례 홍보캠페인 (출처 : 송파시민연대)

이후엔 석촌호수에서 또 한 번 더 큰 규모로 보고대회를 가졌는데요. 애초에 실내에서 구의원들만 모시고 하려던 것이 이왕이면 많은 분에게 그 내용을 알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실외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석촌호수에 많은 수변무대 중 한 곳을 골라서 무대 주변에 현수막도 여러 개 달고 피켓들도 전시하고, 각종 인증샷 이벤트, 아이디어 이벤트 등을 하며 선물도 나눠드리며 진행을 했는데요. 중간 중간 저희 팀원들이 버스킹도 하고, 자리를 찾아주셨던 송파구의회의 유정인, 이정인 의원님들이 응원의 메시지를 전해주시기도 했습니다.

사업 중간에 저희가 할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홍보를 하기 위해 카드뉴스 제작 및 그간의 활동을 기반으로 한 기사를 기고하기도 했는데요. 오프라인 홍보만 아니라 온라인 홍보를 통해서도 많은 분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우리동네 정치참여’라는 어플리케이션의 담당자님과 시민들이 직접 사회이슈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건전한 토론을 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협업을 제안받기도 하였고, 뜻 있는 청년들로부터 송파구 내 청년들의 네트워크를 함께 만들어보자는 의견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활동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하였는데요. 송파구의원분들과의 간담회에서 전해드리려 했으나, 의회 내부의 상황들로 인해 다 같이 만나는 자리는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희에게 지속적인 응원을 보내주시는 유정인, 이정인 의원님들께 보고서를 전달해드리고, 이후엔 안성화 송파구의회 의장님과도 자리를 함께하며 이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및 저희의 의견들을 전해드리기도 했습니다.

아쉽게 목표로 했던 6월까지 구의회에서 정식으로 논의가 이루어지진 못했지만, 이후로도 다방면으로의 교류를 통해 송파구에도 청년기본조례가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글ㅣ사진 송파시민연대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