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시민사회단체 및  풀뿌리 단체의 다양한 공익활동(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사업, 시의성 높은 사업 등 다양한 공익사업)을 지원하는 ‘스폰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다양하고 알찬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떤 활동이 작은변화를 만들어왔을까요? 여러분께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평소 팟캐스트 방식의 라디오 제작에 관심 있던 옥천 주민들이 판을 하나 벌였습니다. 바로 ‘만들자 옥천공동체 라디오’라는 구호 아래,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을 받아 라디오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교육을 함께 받고 실제 제작을 해본 것은 물론, 옥천의 대안적 미디어로서 공동체라디오를 만들어 나갈 토대를 마련한 것입니다.

TV와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수많은 뉴스를 접하지만 내 이야기, 내 이웃의 이야기가 아니면 크게 관심이 가지 않죠? 그래서 만들기로 했습니다. 내 이야기, 옥천의 이야기를 담는 옥천 공동체 라디오를요!

교육 프로그램 포스터 – 출처 : 옥천순환경제공동체

주민 각자의 이야기와 지역의 이야기가 서로 녹아드는 방송을 만들고자 모인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공동체라디오 전문가들을 모시고 열공에 열공을 거듭했고 한 달의 집중적인 교육 후, 실제 첫 방송을 진행하는 (페이스북 라이브까지 진행하며!!!)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이 끝났다고 라디오에 대한 열기가 식은 것은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이번 스폰서 사업이 불씨가 되어 옥천에서 공동체라디오를 만들고자 하는 주민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고 있고 공동체미디어 관련한 지원 사업들에 추가로 선정되면서 연말까지 옥천공동체라디오 제작팀은 쉼 없이 만나고 떠들며 라디오 프로그램을 하나 하나 제작해 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만들어 나갈 방송에 대해 고민하는 주민들을 보니 옥천에도 드디어 새로운 미디어가 탄생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싶은데요?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 출처 : 옥천순환경제공동체

‘만들자 옥천공동체 라디오’ 제작팀은 옥천군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여 만들 수 있는 방송제작을 위해 언제나 회원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옥천에서 하고 싶었던 이야기, 자신의 삶, 동네곳곳 맛 집과 여행지를 이야기 할 수 있는 당신! 지금 바로 ‘옥천공동체라디오’ 제작팀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글ㅣ사진 옥천순환경제공동체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