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유스펀치’>는 청소년의 시민성을 증진하고, 더 나아가 공익활동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2019년 유스펀치는 11개 청소년 모둠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중에서 청소년의 정치참여 권리를 주제로 활동하고 있는 <브레멘음악대>가 반가운 소식을 전해왔어요. <브레멘음악대>의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의 연락을 마구마구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은 영혼 보내기도 가능합니다. <브레멘음악대>의 페이스북에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정치는 왜 19금인가?!

저희는 고양자유학교라는 비인가대안학교 청소년들입니다. 학교에서 사회예술학이라는 정치학 수업을 배우면서 제일 처음 배웠던 내용은, ‘정치는 왜 19금인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선생님이 보여주신 지식채널e ‘어떤 19금’에서는 외국의 정치교육 사례가 나왔는데요, 청소년뿐만 아니라 저희보다 어린 아이들이 실제 정치에서 하는 것처럼 정치인들의 정책을 살펴보고, 모의투표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제도권 학교에서는 교과서 중심의 정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청소년들은 아주 중요한 정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정치는 일상과 아주 거리가 멀고 따분한 것이라며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우리 청소년들이 바라는 세상, 바꾸고 싶은 것들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는 청소년들에게 선거권이나 피선거권이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질문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만약 우리가 투표를 할 수 있다면, 선거철마다 시장에만 가는 정치인들이 학교에도 찾아올 것이고,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시민들에게, 정치인들에게, 또 우리 청소년들에게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우리의 목소리를 내보고 싶었습니다.

‘브레멘음악대’의 주특기는 깨발랄 퍼포먼스와 캠페인

청소년 정치참여 권리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

우리의 목소리를 시민들과 정치인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3가지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1차 활동은 ‘시민들에게 우리를!’입니다. 퇴근길 시민들에게 일상에서 겪을 수 없는 새로운 경험을 주고 싶어 에스컬레이터 하이파이브 놀이를 하고, 하이파이브를 마친 시민들에게 저희가 직접 만든 홍보 포스터와 우리의 메시지가 담긴 나무자석 등을 나눠드리며 저희가 궁금했던 청소년의 정치참여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여쭈어 보았습니다.  캠페인 영상 보기 

 

‘청소년 참정권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시행하자 / 하지 말자 / 교육이 더 필요하다 / 모르겠다.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문항에 스티커를 붙여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저희가 만난 시민들의 설문결과는 ‘시행하자’와 ‘교육이 더 필요하다’가 거의 동수를 이루었습니다. 저희의 발랄한 모습이 잘 전달된 현장의 분위기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교육이 더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솔직히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종종 어른들에게 들려오는 ‘청소년들은 정치를 잘 몰라!!’ 라고 생각하는 시민들이 많다는 현실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청소년 참정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소년도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VS 아직 교육이 더 필요하다

청소년에게 정치참여 권리를!

설문결과는 2차, 3차 활동에 더욱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시민들이 청소년 정치참여 권리의 필요성에 공감하도록 저희가 그만큼 더욱 열심히 활동해야 하니까요.  

2차 활동 ‘정치인들에게 응원을!’은 국회의사당에서 정치인과 기자들에게 저희가 왜 정치참여를 이야기하는지 목소리를 내고, 정치인들에게 청소년도 정치를 제대로 배울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긍정적인 메시지로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만나고 싶은 정치인들을 섭외하고 있는데, 혹시나 이 글을 보시게 되는 정치인분이 계신다면!!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차 활동 ‘시민들에게 정치를!’은 광화문 광장 한복판에서 펼치는 토크콘서트 입니다. 시민들에게 우리가 배운 정치 내용을 바탕으로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모의 수업도 해보고자 합니다.

청소년에게 정치참여 권리를! ‘브레멘음악대’에게 관심과 응원을!

<2차 활동 – 정치인들에게 응원을!>
일시: 2019년 8월 23일(금) 
장소: 국회의사당

<3차 활동 – 시민들에게 정치를!>
일시: 10월 11일(금) 저녁 (예정)
장소: 광화문 광장
※ 현실 정치의 상황을 반영해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저희 활동은 페이스북에서 ‘브레멘 음악대’를 검색하시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지 ‘좋아요’를 통해 저희의 목소리를 들어주세요!! 🙂
http://www.facebook.com/bremen.jayu

 

글 | 브레멘음악대 (고양자유학교)

댓글 8

  1. 하트꽃

    청소년의 참정권!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요. 어묵집이 아닌 학교로 향할 정치인들의 발걸음을, 청소년의 목소리가 반영된 정책들에서 우리 사회의 변화가 시작되길 기대합니다!

  2. 솔잎

    브레멘 음악대의 활동이 청소년 참정권 확대에 작은 불씨가 되지 않을까 싶을 만큼 멋지네요! 응원합니다

  3. 장현희

    브레맨음악대 ….. 청소년 참저권에 제 한 표 드립니다!!!

  4. 유성희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네요. 참여하는 시민들도 흥미로웠을 것 같고요. 멋진 활동을 해냈네요!

  5. 김추란

    브레멘 음악대의 청소년들을 응원합니다!!

  6. 김수정

    저도 ‘시행하자’에 한 표를~
    브레맨음악대 응원합니다!

  7. 딸기❤️

    우와,이런 멋진 청소년이라니! 2,3차 활동도 기대됩니다. 한 걸음씩 나아가며 경험하고 배우고 알리고 목소리를 내고 듣고, 정말 멋집니다. 응원할게요!^^

  8. 박주원

    세상을 향해 힘껏 제목소리를 내는 브레멘음악대 열렬히 응원합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