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기부자 소모임 <서촌 드로잉>은 아름다운재단과 서촌 일대를 그림으로 담아내며 나눔의 의미, 소소한 일상을 함께 나누는 자리입니다. 지난 10~11월 네 번의 만남에서 나눴던 그림과 이야기를 2회에 걸쳐 전해드립니다.

지친 삶에 기운을 준 드로잉_김민경 기부자

<서촌 드로잉> 안내 문자를 받고 그동안 잠들어 있던 예술에 대한 갈망과 열정이 뒤엉켜 두렵기까지 하던 낯선 설렘을 잊지 못한다. 창성동 실험실 김미경 화가 개인전에서 만난 작품들은 나를 드로잉의 매력에 도취하게 만드는 그 뭔가가 분명 있었다. 펜 하나로 저런 예술적 경지의 작품들을 창조해낼 수 있다는 게 점점 더 드로잉의 매력에 나를 빠져들게 했다. 비록 부족하지만, 작품을 하나하나 밴드에 올릴 때마다 얻는 성취감은 병원 생활로 지친 나에게 신선한 자극이 되었다. 무엇보다 그림을 매개로 한 기부자 간의 연결은 신선했다. 예전부터 느끼던 바지만, 아름다운재단은 오프라인상에서 사람 간의 정과 체온을 나누는 행사를 많이 마련하고 준비한다. 매우 인상적이었다. 재단의 그런 끊임없는 노력과 수고에 깊은 감사를 한 번 더 드리고 싶다.

김민경 기부자가 홍건익 가옥 입구를 그린 그림이다.

홍건익 가옥 입구 (c) 김민경

현장에서 너무 버거운 상대에게 덤볐다는 후회로 낙심하고 있었다. 김미경 화가님의 “되든 안 되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완성하는 습관을 가지라”는 조언에 밤새 씨름 한 결과 ‘완성의 기쁨’이란 걸 맛보게 해 준 작품이다.

검은 도화지에 하얀 펜으로 가로등을 그렸다. 매니큐어로 노랑 불빛을 채색하였다.

가로등 (c)김민경

어두운 세상을 밝히는 가로등의 불빛을 표현할 길을 찾다 반짝이가 잔뜩 든 매니큐어로 채색해보기로 결심, 나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바 있는 작품이다.

가녀린 장미의 생명력을 힘있는 선과 색으로 표현했다.

가녀린 장미의 생명력 (c)김민경

혹한의 계절에도 꿋꿋이 피어있던 가녀린 장미의 생명력에 경이로움과 찬사를 표하고 싶어 학교 졸업 후 수십 년 만에 사들인 물감이란 재료를 설레는 맘으로 채색해 본 작품이다.

새로운 나를 발견한 시간_김선 기부자

<서촌 드로잉>이면 서촌을 그리는 걸까, 무엇을 하게 될까, 4회면 그림 4번을 그리게 되려나 하는 생각으로 첫 모임 왔어요. 참여 회원 분들과 김미경 선생님의 재미난 얘기에 바로 푹 빠져버렸어요. 얘기 듣는 것만으로 이렇게 재미있다니…. 다음 모임은 또 어떨지 기다리게 되었답니다. 그 후 밴드에 올라오는 뻔뻔한, 당당한, 멋진, 신나는, 수줍은 그림들을 보면서 같이 그림 그린다는 게 어떤 건지 깨닫게 되고, 즐겁게 그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그림 친구들을 만난 게 기쁘고 아름다운 재단도 처음 방문하면서 기부만 하는 게 아니라 이제 친한 친구처럼 가깝게 느껴져서 좋았어요. 김미경 선생님 댁과 같이 갔던 이상범, 홍건익 가옥, 환경운동연합 등 서촌 오면 생각나는 추억들이 늘었네요. 여러모로 감사한 마음입니다. 덕분에 맘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어요.

드로잉 멤버 뒷모습을 담았다.

서촌 드로잉 멤버의 뒷모습 (c)김선

서촌 어느 골목 담벼락 사이로 맞은편 파랑 지붕 집이 빼꼼히 보인다.

서촌 풍경 1 (c)김선

서촌 골목 풍경을 담았다.

서촌 풍경 2 (c)김선

 

풍요로운 일상의 선물, 드로잉_김선영 기부자

늦은 나이에 아기를 낳아, 늙은 엄마인 만큼 만 삼세까지는 온전히 아기에게 집중하겠다는 생각으로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림 보는 건 좋아하지만, 그리는 것과는 인연이 없었는데, 아기와 지내며 기억하고 싶은 모습을 카메라에 남기다 보니, 이런 건 한번 그려보고 싶다는 마음이 문득 들곤 하던 때였습니다. 어느 날, 아름다운 재단의 <서촌 드로잉> 모임 문자를 받았습니다. 문자를 받자마자 빛의 속도로 신청을 하고 참석 확답을 받았습니다. 별 기대 없이 간 첫날 모임에서 그림 그리는 스킬을 알려주실 줄 알았는데 작가님께서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원동력, 히스토리 등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날 귀가하는 길에 버스 창밖에 보이는 사람들, 풍경, 장면 장면이 그림의 소재로 보이는 특이한 경험을 했습니다. 

집에 도착해서 바로 아기와 남편을 되는대로 막 그려보며, 재밌고, 신기하고, 또 엉망진창 그림을 보며 다 같이 즐거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워낙에 기초가 없다 보니, 귀여운 아기는 무서운 아이로, 40대 초반의 남편은 할아버지로 변했습니다. 하나하나 해가면서 원근감, 명암, 재료들에 대해 점점 궁금한 부분들이 생겨 책도 사보고 그림 원리도 찾아보면서 조금씩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말문이 터진 아기가 연필을 들고 있는 저를 보면 “엄마 나 그려봐”라고 말하고, 남편 그림을 보고 “아빠네~” 하면서 호응을 해주기도 합니다. 남편은 스케치 모델이 되는게 싫지 않은지 그림에 대해 이래저래 훈수를 들고 있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든 못 그리든지 덕분에 가족 간의 재미난 대화 소재가 생기고, 생활이 풍요로워진 요즘입니다. 생각지도 않게 “너도 그릴 수 있다” 는 마음을 불어넣어 주신 김미경 작가님께 감사드리고, 이런 자리를 만들어주신 아름다운재단에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김선영 기부자 배우자를 그렸다.

배우자 자화상 (c)김선영

할아버지 같이 그려진 남편 모습

화장실에서 장난치고 있는 사랑스런 아이를 그렸다.

사랑스런 아이 (c)김선영

이제 막 기저귀를 떼고 소변기에 쉬하는 모습이 귀여워 그렸으나, 그냥 무서워져 버린 우리 아기 모습

모자를 쓰고 웃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렸다.

자화상 (c)김선영

최근 찍은 사진 중 제일 젊어보이는 사진으로 그렸으나, 역시나 또 무서워져 버린 내 모습

서촌 드로잉 4회차 모임에서 김미경 화가와 멤버들이 활짝 웃고 있다.

행복했던 <서촌 드로잉>을 마치며 더욱 풍성하게 이어질 시간을 기약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