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나눔교육X유스펀치’>(이하 유스펀치)는 청소년의 시민성을 증진하고, 더 나아가 공익활동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2020년 유스펀치는 온라인 공간에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의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공동 생산하고, 서로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응원을 나누는 공동체.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나요? 공익활동에 관심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유스펀치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아름다운재단과 빠띠**는 올해 유스펀치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함께 고민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활동가들을 만나며 인터뷰를 하고, 과연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했죠. 그 고민의 과정에서 ‘청소년 공익활동가라면 누구든지 자신의 프로젝트 진행하고, 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소통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떠올렸고, 그 상상을 현실로 옮겨 온라인 공간에 ‘유스펀치 커뮤니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빠띠는 민주주의를 혁신하고 사회의 여러 영역으로 확산하기 위해 툴킷, 플랫폼, 커뮤니티를 만드는 민주주의 활동가들의 협동조합입니다.

유스펀치 커뮤니티는 어떤 곳인가요?

🤷🏻‍♀️#정보공유 – “적어도 몰라서 못하는 일은 없도록”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에 의하면 공익활동에 관한 좋은 정보를 찾기 어렵다고 합니다.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주변 친구나 선생님이 알려주지 않으면 스스로 찾거나 알기 어렵고, 청소년 활동이라고 하지만 단순한 봉사활동이나 공모전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죠. 이 이야기를 듣고 찾아보니, 청소년들이 하고 있는 공익활동 사례, 청소년이 당사자로서 관심 가질만한 이슈, 공익활동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나 지식 같은 정보가 있는 곳이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스펀치는 청소년 공익활동 정보를 함께 모으고, 이야기 나누는 정보공유 공간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프로젝트 – “나의 공익활동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사실 우리가 활동을 통해 바꾸려고 하는 ‘사회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일이지요. 그래서 유스펀치 커뮤니티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공익활동 프로젝트가 공유되고, 이슈에 관심있는 더 많은 청소년들이 서로 연결되는 플랫폼 역할을 해보려고 해요.

커뮤니티에서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하냐고요? 여기서는 누구나 자기만의 프로젝트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답니다. 유스펀치 커뮤니티의 약속을 지킨다면 말이죠. 유스펀치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듣고, 참여도 모아 보세요. ‘나누면 나눌수록 커진다’라는 말이 있듯이,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성장시키고 지속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거에요.

🌏#네트워킹 – “동료를 만날 수 있는 공간”

“지금 같이하는 친구들 이외에 다른 공익활동하는 청소년 친구들은 본적이 거의 없어요.”

커뮤니티를 만들기 전, 인터뷰를 했던 한 청소년 활동가의 말이에요. 다양한 동료를 만날 수 있다면 좋을텐데 지금 같이하고 있는 친구들 외에는 공익활동을 하는 청소년을 찾기도, 만나기도 어렵다는 것이였죠. 그래서 유스펀치 커뮤니티는 각자의 프로젝트 진행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조금씩 기여하고 협력해나가는 커뮤니티로 만들어가고자 해요. 공익활동을 하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며 서로에 프로젝트에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을 상상했습니다.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을 위한 ‘유스펀치 커뮤니티’

참여하는 방법은?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참여방법이 있어요. 각자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만큼 함께 할 수 있답니다. 유스펀치 커뮤니티에서는 아래와 같은 채널 운영을 통해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공유하며 성취해나가고 서로 돕고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위키 채널

프로젝트 위키 채널에서는 각 팀의 프로젝트 기획, 진행내용을 위키(작성자 외 팀원들과의 공동작성으로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문서)로 올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요. 처음에는 기획내용만 있던 프로젝트라도 점점 진행해나가며 일감이나 계획 관리, 산출물 아카이빙 등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젝트의 과정을 기록함으로써 위키를 풍성하게 만들어갈 수 있답니다.

청소년팀들의 프로젝트를 한눈에! 프로젝트 위키

팀 프로젝트 채널

한 페이지 짜리 위키로는 부족하다구요? 프로젝트 채널을 만들어서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도 있어요. 프로젝트에 관한 기록을 한 곳에 정리하면서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관심있는 다른 사람들도 함께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채널을 운영해 보세요. 프로젝트 채널 개설을 원하는 팀은 이 게시물에서 댓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읽을거리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이 서로 재밌게 읽은 글이나 콘텐츠 등을 나누며 자유롭게 이야기해본다면 어떨까요? [읽을거리] 채널은 그런 상상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Z세대의 트렌드, 청소년의 삶에 대한 인터뷰 영상 등 서로에게 영감을 줄만한 다양한 읽을거리를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다채롭게 만들어나갈 수 있는 채널입니다.

수다방

커뮤니티에 수다가 빠지면 섭섭하죠. 가벼운 이야기들은 어디에서 시작해야할까 고민될 때가 있잖아요? [수다방]은 그런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채널이랍니다. 꼭 의미있지 않아도 우리들만의 아무말 대잔치를 펼쳐볼 수 있는 곳, 바로 여기에요. 스몰토크 뿐만 아니라 활동하며 느낀 것들을 동료들과 나누거나 서로의 근황을 물으며 오손도손 얘기 나눠볼 수 있는 수다방 채널입니다.

브리꼴뢰르 서진님이 수다방에 올린 게시물

Q&A

공익활동을 진행하다 도대체 이 고민은 어디서 풀 수 있지? 라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혹시 유스펀치 커뮤니티에 어떻게 참여해야하는지 이건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하진 않으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누구나 질문을 올리고 누구나 답변을 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Q&A 채널에서는 누구든지 묻고 답할 수 있어요.

작지만 오래가는 커뮤니티를 위해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올해 첫 발을 뗀 것에 의미를 두고, 하나씩 하나씩 실험해보며 만들어가려합니다. 그 과정에서 점점 청소년들이 이 커뮤니티의 진짜 주인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해요. 올해는 유스펀치 커뮤니티를 빠띠와 아름다운재단이 운영하지만, 앞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공익활동 커뮤니티가 되길 기대합니다. 나중이 아니라 지금, 시민으로서 사회변화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일어난 청소년들이 똑똑, 노크할 수 있는 곳. 동료를 만나고 실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고나니, 유스펀치 커뮤니티가 궁금해졌다고요? 공익활동이 궁금한 청소년이라면 누구든 올 수 있어요. 마음이 움직였다면, 지금 바로요!

글 | 씽, 이레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유스펀치 커뮤니티 바로가기🌈 
👉처음 방문한다면? [인사] 게시글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누구든 환영합니다!

📌2020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관련글 보기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의 커뮤니티를 만듭니다 – 오리엔테이션 후기
올해의 라인업은? – 팀별 프로젝트 소개 
청소년들의 권한과 참여를 확장하다 – 청소년 심사위원 인터뷰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