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상관없이 청소년 누구나 나눔교육을 통해 사회에 목소리를 내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의 비영리단체와 함께 반디 파트너라는 이름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반디 파트너분들이 지역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의 지지자이자 동료이듯 아름다운재단은 반디 파트너분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나눔교육 반디 파트너 실무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7월에는 청소년 활동을 하는 서울, 대구, 군산의 단체 활동가를 만나고, 연결할 수 있는 시간으로 준비해봤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고, 그 속에서 반디 파트너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소감을 전해드립니다.


지난 7월 15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서울역까지 한달음에 달려 대구행 KTX를 탔다.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파트너들을 위한 교육의 차원으로 비영리기관 탐방에 나선 것이다. ‘나눔교육반디에 참여했던 우리 아이들도 나처럼 설레임 반, 기대감 반의 마음으로 비영리기관 탐방에 나섰겠지?‘라는 생각이 들어 왠지모를 공감대가 형성되는 기분이었다. 드디어 도착한 대구에서 다른 반디파트너 선생님을 한자리에서 다시 만나니 너무도 반갑고 들뜬 마음이었지만 금새 방문한 기관 활동가들의 이야기에 푹 빠져들어 버렸다. 그들의 역사와 고민의 현장을 짧은 글로 담아본다.

청소년 인권에 대한 고민

(사)반딧불이는 청소년이 즐겁게 배우고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문화사업을 진행하는 곳이다. 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알고, 되찾기 위한 자치활동을 지원하며, 참여속에서 공동체의 삶의 가치를 배우고, 세상의 주인으로 설 수 있도록 대안을 만들어 나가는 곳이다. 이러한 철학과 비전을 바탕으로 청소년인권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사)반딧불이의 역사는 홈페이지의 프로그램 안내를 통해서도 알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