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쉽게 여겼죠. 금세 또 지나갈 거라고. 봄이 오고, 하늘 빛나고, 꽃이 피고, 바람 살랑이면은 우리 다시 돌아갈 수 있다고

-이적 기부자 님의 노래 ‘당연한 것들’ 중에서- 

이 노래가 지난 6월 시상식에서 울려 퍼질 때.. 얼마나 울었는지 모릅니다. 20주년을 준비한 제 마음 같아서요. 2019년 12월, 아름다운재단 20주년을 맞이해 기부자와 공익 단체 활동가가 만나는 대규모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기획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차근차근 준비를 하던 중 연초에 갑작스러운 코로나19 소식이 전해지던 때에도 2020년 겨울이면 이 모든 상황이 끝날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좋아 지지 않았고 축제의 장을 열고 싶었던 기획은 기부자와 활동가가 만나는 사업별 소규모 그룹 인터뷰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첫 그룹 인터뷰를 일주일 앞두고,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면서 모든 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획으로 변경해야했죠.

프로젝트 진행 인원을 최소화하고 그룹별 인터뷰는 개별 인터뷰로 변경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경험하지 못한 세상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계절이 두 번이나 바뀌었고 가을의 초입이 되어서야 첫 인터뷰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렇게 피, 땀, 눈물로 만든 인터뷰 영상이 12편, 인터뷰 글은 14편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골라보는 재미가 있는 20주년 인터뷰 프로젝트 ‘변화를 이은 사람들’ 웹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나 ‘바쁘다 바빠. 현대인의 삶 속에서 다는 못 읽겠다.’ 하는 분들을 위해 아름다운재단 20주년 ‘변화를 이은 사람들’을 현명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지극히 주관적이지만 진정성 있는 남 간사의 인터뷰 추천, 시작합니다. 

😻😸 냐 ~옹 귀여운 냥이 목소리 등장. 랜선 집사에게 추천!” 

1%나눔캠페인 / 이다안, 김윤희 기부자님 

2005년 1%나눔 캠페인 어린이 홍보 모델을 했던 이다안 기부자 님의 스무 살 궁금하셨죠? 다섯 살 당시 홍보 모델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와 스무 살이 된 이다안 기부자 님과 어머니 김윤희 기부자 님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인터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스포 : 사진 속 귀여운 포즈는 단지 볼이 가려워서 긁는데 찍혔다는 사실

1%나눔 캠페인 2005년 포스터_이다안 어린이 홍보대사

이다안 기부자님 인터뷰 영상을 보면 이상한 소음이 계속 들립니다. 냐~옹 냐~옹 혹시나 이어폰으로 영상을 보다가 놀란 분들이 있다면.. 이 소리는 귀신 소리가 아닌 재롱이 소리임을 알려드립니다. 제 가방을 유난히 좋아하던 개냥이 재롱이 목소리를 영상에서 찾아보세요. 

이다안 기부자님 반려묘 재롱이 모습

👀’이다안, 김윤희 기부자님 (feat. 재롱이) 이야기’ 보러 가기

 

👁‍🗨🕐 “누가 일본 맥주 따는 소리를 내었는가?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추천!!”

변화의시나리오 지원단체 / 부산여성회 정경애 부대표

여러분 중에 혹시 아사*맥주, 기* 맥주 좋아하시는 분 계신가요? 그런 분이 있다면 이 인터뷰를 권해드립니다. 하이테* , 사쿠* 펜을 애용하는 학생도 인터뷰를 강력 추천 드려요. 더불어 <기억할게 우토로>캠페인에 참여하셨거나 독립 운동은 못했어도 불매 운동을 하겠다는 신념을 가진 분도 이 인터뷰에서 전율을 느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20주년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부산여성회 정경애 부대표

👀’부산에 소녀상 꼭 세워야 하는 이유’ 보러 가기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딘지, 어디로 날 데려가는지~ 고민하는 비영리영역 종사자에게 추천”

이른둥이 지원사업 / 김인규 이른둥이가족, 송지원 의료사회복지사, 허정도 초기사업기획자

요즘 좋은 소식이 별로 없어 답답한 분 계신가요? 아무리 슬픈 영화를 봐도 눈물 한 방울 안 떨어 지는데 우연히 SNS에서 선행이나 미담 이야기를 봐버려서 지하철에서 눈물 참아본 경험있으신분께는 이 이야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혹시 지금 비영리에서 일하면서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고민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우리가 일해야 할 의미가 이 인터뷰 세 편에 담겨있습니다.  실명을 공개할 수 없는 한 간사는 퇴직 결심을 되돌린 인터뷰였다는 감상평을 남겼다는 검증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어른들의 세계를 바꾼 이른둥이 이야기’ 보러 가기


“변화의 기로에 서있는 분, 희망 찬 응원이 필요한 분 추천”

희망가게 지원사업 / 윤정희 아름다운피부관리 대표, 강승성 전 아모레퍼시픽 CSR 팀장 

지금 도전을 망설이고 있는 분! 세상에 혼자 남겨진 느낌이 드는 분에게 추천 드립니다. 때론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큰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지 못한 타인이 내민 손으로 삶이 바뀌는 일도  우리에게 일어납니다. 생각보다 자주,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나의 삶을 함께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인터뷰를 통해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인생의 터닝포인트, 희망가게가 전하는 희망 이야기’ 보러 가기

 

“열여덟 어른 캠페인으로 달라진 세상이 궁금한 사람 추천”

<열여덟 어른>캠페인 / 신선 캠페이너, 김관욱 기부자

아름다운재단 <열여덟 어른> 캠페인 기부자에게 추천 드립니다. 2년 연속 열여덟 어른 캠페이너로 참여 중인 신선 님의 캠페인 기획 초기 이야기와 이들을 응원하는 김관욱 기부자 님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나의 캠페인 참여가  어떻게 세상을 변화하게 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열여덟 어른 캠페인 기부자 김관욱/ 캠페이너 신선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목소리로 만든 변화 이야기 보러 가기


“코로나19 이후를 고민 중인 비영리영역 종사자라면 추천!!”

기부문화연구소 / 박태규 명예교수, 김소영 박사, 드와이트 빌링게임 교수

 코로나 19 시대를 살고 있는 비영리단체 근무자들에게 이 인터뷰를 추천 드립니다. 걱정만 앞섰던 코로나 19 이후 비영리단체의 전망과 기부 문화 기초 연구 데이터에 관한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내용이 딱딱해 보이나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연구자’는 진지하고 내용이 어려울 거야!!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드와이트 빌링게임 교수의 영상 51초를 봐주세요. 한번 보면 ‘1일 1드와이트’ 하게 된다는 사실!!

박태규 명예교수/김소영 박사/ 드와이트 빌링게임 교수

👀’연구자가 바라보는 코로나19 이후의 기부문화’ 보러 가기

 

“이 나라의 미래가 궁금하신가요? 청소년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고민중인 사람 추천!!”

<나눔교육> 김윤심나눔교육기금 주필호 기부자와 나눔교육 청소년 박진주, 김채림, 정한결, 김연서 

유일한 그룹 인터뷰입니다!!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했어요.) 우리나라의 미래가 걱정이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기부자에게 예리한 질문을 던지고 나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청소년들을 보고 나면 ‘아.. 우리나라의 미래는 밝구나, 걱정 그만 하고 나만 잘하면 되겠어.’ 라며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인터뷰입니다. 🚫 ‘나는 저 나이 때 뭐했지?’ 생각 금지! 🚫 우리 과거는 잊고 현재를 더 잘 살아봐요. 

주필호 기부자와 나눔교육 청소년 박진주, 김채림, 김연서, 정한결

👀’나눔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바꾸는 사람들의 이야기’ 보러 가기

마지막으로 변화를 이은 사람들을 제대로 보려면!!

좋은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읽고, 친구에게 추천하고, 다시 읽듯 ‘변화를 이은 사람들’도 책 한 권을 읽어 내려가듯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보고 함께 보고 다시 볼수록 감동이 두 배가 된답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