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아름다운재단이 함께하는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은 갑작스럽게 홀로 세상에 나오게 된 보호종료청년들이 꿈을 찾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교육과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에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캠페인인 ‘두(Do)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를 진행하였는데요. 각자의 방식으로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려는 청년들의 참여 후기를 만나보실까요?

 

두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두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두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란?

제로 웨이스트와 관련된 용어가 아직 생소하실 텐데요, 제로 웨이스트란 포장 및 자재를 태우거나 폐기하지 않고 모든 제품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자원을 보존한다는 의미의 단어입니다. 청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제로 웨이스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두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두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에는 2가지 미션이 있었는데요, 청년들의 생생한 이야기로 전달드리겠습니다.

첫째,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에서 준비한 미션 박스에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일주일 동안 제로 웨이스트 실천하기!

미션 박스의 친환경 제품

미션 박스의 친환경 제품

미션 박스에는 친환경 칫솔, 칫솔 꽂이, 샴푸 바, 바디워시 바, 컨디셔너 바, 설거지 바, 네트망이 들어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이 제품들을 사용해 본 소감을 우리 청년들이 남겨주었어요.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올바른 어른으로 성장해요~ _00 청년

 

우리가 몰랐던 다양한 제로 웨이스트 제품을 사용해 봐요 _00 청년

설거지 비누

설거지 바

“제로 웨이스트의 대표적인 건 삼푸 바 라고 생각했던 사람으로서 컨디셔너 바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냄새도 좋고 무엇보다 머릿결이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좋았고 사용하면서 비누망이 있으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집에 천연 수세미는 있지만 제로 웨이스트 설거지 바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설거지 바를 사용하면 주방 세제가 담긴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으니 자주 이용할 것 같습니다!“

환경에도 좋고 나에게도 좋은 친환경 제품이라 행복해요 _00 청년

바디워시

바디워시 바

“바디워시 바는 거품이 잘나서 손 씻을 때 사용하거나 샤워할 때 타월로 거품을 내서 사용했어요. 향이 좋아서 사용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일반 바디워시 쓰는 거랑 큰 차이 없이 잘 닦이고 세정력도 좋아서 오래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샴푸 바는 머릿결에 도움 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이걸로 감고 나면 기름기도 사라지고 훨씬 깔끔한 느낌이 들었어요. 컨디셔너 바랑 같이 사용하니까 더 좋은 것 같아요.”

“일반 주방 세제를 쓰는 것보다 설거지 바를 사용하면 접시에 남는 잔여물이 없어서 주방 세제를 먹을 일이 없고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거품도 잘나고 설거지도 깨끗하게 잘 돼서 좋았어요. 세제를 사용하면 손이 건조했는데 이건 보습효과도 있어서 주부 습진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똑똑하게 환경을 지켜요 _00 청년

네트망

네트망

“대량으로 포장되어 파는 음식재료들을 소량으로 사기 위해 항상 비닐 사용을 하였는데 네트망을 사용하며 불필요한 비닐 사용을 줄일 수 있었어요.”

“플라스틱 칫솔이 그대로 쓰레기가 된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어 이때까지 아무렇지 않게 버렸던 다 쓴 칫솔들이 생각났고, 대나무 칫솔이라는 자연분해 가능한 대체품을 알게 되어 정말 좋았어요.”

 

둘째, 제로 웨이스트 활동 중 하나를 체험하거나 나만의 방법 소개하기!

∎ 몸 건강 줍줍! 마음 건강 줍줍! 생활 속 30분 플로깅!(인근 공원, 산책로 등 방문하여 쓰레기 줍기)

∎ 내가 사는 지역에 있는 리사이클 및 친환경 제품 숍 방문 및 소개하기

∎ 비건 브랜드 3개 이상 검색 및 청년들에게 소개하기

∎ 기타 환경 보호 챌린지 참여하기! (인스타그램 환경보호 챌린지 참여, SNS 환경보호 관련 게시글 등록 등)

소개한 4가지 제로 웨이스트 활동 중 선택하여 직접 경험해 보거나 나만의 제로 웨이스트 방법을 찾아보고 공유하는 미션이 있었습니다. 청년들의 적극적이고 신선한 활동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너무 쉬워서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따라 해봐요 _D

 

소소하지만 확실한 나의 제로 웨이스트 방법 _00 청년

 

12조를 얻을 수 있는 친환경 제품 숍을 소개 합니다 _00 청년

용기내 캠페인

용기내 캠페인

“제가 소개할 친환경 제품 숍은 ‘아름다운가게 송파가락점’ 입니다! 송파가락점은 친환경 콘셉트 매장이고, 리필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어서 ‘용기내’ 도 가능합니다!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고 필요한 만큼만 가져갈 수 있으니 1석 2조!”

“많은 제로 웨이스트 상품을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가게로 기부되어 들어오는 의류들로 가방, 지갑 등 업사이클링 제품도 만나볼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가끔 의류를 기부도 하고 가서 예쁘거나 저의 스타일에 맞는 의류를 싼 가격에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원순환이 이뤄지면서 의류가 생산 혹은 폐기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막을 수 있고 대량의 물 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매장인 아름다운가게 송파가락점을 방문해서 자신의 미닝아웃 소비를 실천했으면 좋겠습니다!”

* 용기내 캠페인 : 음식 포장에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일회용품을 줄이고자 가정 내 다회용 용기를 들고 가 일회용품 대신 포장을 이끄는 캠페인
* 미닝아웃 : 소비 행위 등을 통하여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

버리는 재활용품 주고 필요한 친환경 제품 받고 _00 청년

안녕상점

안녕상점

“저는 서울 방학동에 있는 제로 웨이스트 숍 안녕상점에 다녀왔어요! 직접 만든 수세미랑 여러 가지 주방용품, 천연비누를 팔고 있어요. 친환경적인 에코 제품도 다양하고 분리수거를 받으면서 제품이랑 교환해 주기도 하고 가게 디자인이 예뻐서 좋았어요. 설거지 바랑 리필용 세제, 비누 종류도 많고 일상생활에서 쓸 수 있는 여러 가지 제품을 팔고 있어요!”

우유팩/멸균팩 수거함

우유팩/멸균팩 수거함

“우유팩이랑 멸균팩 용기도 받는데 수거함을 설치하면 비누를 준다고 하길래 저희 청년주택에도 설치했어요. 주민센터에 우유팩을 모아서 가져가면 1kg당 휴지 1롤씩 주는데 비누가 더 실용적이고 쓸모 있는 것 같아요.”

병뚜껑 수거함

병뚜껑 수거함

“이건 저희 집에서 모으는 병뚜껑 수거함이에요. 어느 정도 모이면 안녕상점에 갖다주려고요! 가져다주면 나중에 색깔별로 분류해서 재활용한다고 하더라고요. 분리수거할 때 플라스틱도 전부 한 번에 모아서 내놓기보다 투명한 플라스틱이랑 색이 들어간 플라스틱을 따로 모아서 버리면 쓰레기 선별소에서 분류 작업을 할 때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해서 그렇게 버리고 있어요.”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주세요 _00 청년

플로깅

플로깅

“저는 플로깅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산책할 일이 많은데 산책로에 쓰레기가 버려져있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그때는 미처 주워서 버릴 생각을 하지 않아서 아쉬웠지만, 이제 플로깅이라는 활동을 알게 되었으니 계속해서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하고 활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환경도 지켜요! _00 청년

나만의 제로 웨이스트 방법

나만의 제로 웨이스트 방법

“사용 없이 저장만 되어 있는 메일을 삭제(메일함 주기적으로 정리) 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요.”

“비닐이나 뽁뽁이 같은 것들을 모아두고 재활용해요.”

여기까지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 9월 프로그램 ‘두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를 수행한 청년들의 후기였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청년들이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우리 모두 Do! 제로 웨이스트!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