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아름다운재단이 함께하는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은 갑작스럽게 홀로 세상에 나오게 된 보호종료청년들이 꿈을 찾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교육과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월에는 별별체험_국내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그동안 진로 탐색과 꿈을 향한 도전으로 고생한 청년들에게 힐링이 되고, 자립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제주도에서 청년들과 만든 또 하나의 추억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행사 전, 참가자 전원 코로나 PCR검사 진행 등 사전 방역을 철저히 준수 하였습니다.

별별체험_제주도 여행

별별체험_제주도 여행

2박 3일간의 제주도 여행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의 2021년도 마지막 네트워크 활동으로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다행히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오프라인 활동이 가능해져 오리엔테이션 이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번 국내여행 프로그램은 1년 동안 자신의 꿈을 찾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힘쓴 청년들에게 휴식의 시간과 앞으로 더 노력할 수 있도록 응원의 마음을 담아 준비했는데요. 2박 3일 동안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따르며 청년들이 새로운 경험과 배움을 얻을 수 있도록 테마파크, 강연, 레크레이션, 뮤지엄 등의 활동을 하고, 조별 미션으로 인솔자와 함께 자유여행을 진행했습니다.

제주도 공항

제주도 공항

9.81 파크

9.81 파크

아르떼뮤지엄

아르떼뮤지엄

특별히 청년들에게 밝은 에너지와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용기를 주기 위해 러닝 전도사 ‘안정은’님을 초청했는데요. 아무리 노력해도 뜻대로 되지 않는 삶에 고통스러웠던 시절, 달리기를 통해 극복하고 현재는 제빵에 도전하며 새로운 꿈에 행복하다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인생의 파도를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누구나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지만, 포기하기 전에 딱 한 번만 더 도전하는 것으로 삶이 달라질 수 있다.” 는 말씀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러닝 전도사' 안정은

‘러닝 전도사’ 안정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우리만의 ‘자유여행’

미션1. 제주의 우리 조가 소개하는 맛집, 대표적인 장소를 포함하여 계획

미션2. 자유일정 중 제주에서 만난 직업과 관련된 사진을 찍고 직업 소개하기

미션3. 제주를 표현 할 수 있는 곳에서 우리 조 추억의 단체사진 남기기

미션4. 미션활동 중 스타벅스 방문하기

자유여행은 재미를 넘어 자립을 해야 하는 우리 청년들에게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보는 기회를 주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인데요. 4개의 조별로 위의 4가지 미션을 포함하여 청년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조사하고 동선을 짜고 예산을 잡는 등 주도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같은 시간과 비용이었지만 승마, 감귤 체험 등 활동을 주로 하는 조와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조, 제주도에만 있는 명소를 찾아가는 조 등 특색 있는 여행을 완성했습니다.

스누피가든과 안돌오름 방문을 계획한 C조는 가장 먼저 스타벅스 외도DT점에서 음료를 마시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으로 미션4을 수행했습니다. 예쁜 정원으로 꾸며진 스누피가든에서 꽃들을 손질하고 계신 가드너를 만나 인터뷰를 하며 새로운 직업도 알게 됐고 울창한 나무들이 우거진 안돌오름에서 C조만의 기념사진도 남겼습니다. 미션2,3을 완벽하게 마치고 조원들과 검색을 통해 가성비 좋은 초밥 맛집을 찾았습니다. 배부르게 식사를 하고 마지막 미션1까지 성공하며 자유여행을 마쳤습니다.

여행 도중에 계획했던 것과 다르게 교통 상황으로 일정이 늦어지기도 하고, 생각이 바뀌기도 하는 등 크고 작은 난관이 발생했는데요. 그러나 함께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하며 서로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루하루 자립의 삶을 살아가는 청년들의 긴 인생에 이번 자유여행이 작지만 의미 있는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조별 자유여행 1

조별 자유여행 1

조별 자유여행 2

조별 자유여행 2

예쁜 바다와 환경을 지키기 위한 리유저블 컵 사용

여행의 마지막 일정으로 제주도의 푸르른 바다 앞에 위치한 스타벅스 제주협재점을 방문했습니다. 협재점은 특별히 리유저블 컵을 사용하는 매장으로, 컵을 사용한 후 매장에 설치된 기계에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요. 자연보호에 동참하기 위해 청년들도 리유저블 컵 사용과 반납을 체험하며 즐거웠던 제주도 여행을 마무리했습니다.

협재 해수욕장

협재 해수욕장

스타벅스 리유저블 컵 반납 체험

스타벅스 리유저블 컵 반납 체험

마음껏 꿈꾸고 도전하는 청년들을 응원하며

2021 청년 자립정착꿈 지원사업 11월 국내여행 프로그램을 마치고서 한 청년의 감동적인 소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간 코로나와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 앞만 보고 달렸던 저에게, 멈춰서 주변을 둘러보고 환기시킬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처음 9.81레이스에서 체험을 통해 서먹했던 사이를 깰 수 있었고 함께 고기를 구워 먹으며 이야기도 나누고, 많은 자극을 얻게 된 특강과, 둘째 날 끈끈한 추억을 쌓을 수 있던 조별 활동, 그리고 치킨 파티, 마지막 날 해물탕과 협재해수욕장에서 물에 발을 담그며 함께 사진도 찍고 했던 3일 내내 날씨마저 좋았던 모든 기억들, 제주도에서 있었던 3일이 너무나 소중한 기억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알차게 3일을 보낼 수 있도록 열심히 기획하고 친구들이 다치지 않게 잘 인솔해 주신 선생님들 덕분에 저의 인생에서 소중한 추억이 만들어졌고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많은 친구를 얻게 되었습니다. 행복한 3일이었습니다.”

참여한 다른 청년들에게도 이번 제주도 프로그램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용기와 혼자가 아니라는 든든함이 되었길 바랍니다. 모든 보호종료청년들이 꿈을 찾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도록 늘 응원하겠습니다!

조별 자유여행 3

조별 자유여행 3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