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의 든든한 나눔 어벤저스

(왼쪽부터) 기부컨설팅위원회 유철형 위원장, 이지선 위원, 황예영 위원, 박민선 위원, 김익창 위원

기부와 관련된 어떤 것이라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같은 다섯 명의 든든한 나눔 어벤저스, 아름다운재단 기부컨설팅위원회 위원님들, 참 멋있죠? 위원님들과 함께 2021년 한 해 동안 <서 간사와 계획기부 알아보기> 시리즈 총 6편이 탄생했습니다. 5월부터 11월까지 한 편 한 편의 글이 완성되기까지 기획과 미팅, 촬영, 원고 집필, 편집 등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며 차곡차곡 쌓아왔는데요. 그동안 기부 상담을 진행하면서 기부자로부터 자주 들었던 궁금증이나 기부를 계획할 때 알려드리고 싶은 정보들을 기부컨설팅위원회 위원님들과 하나씩 주제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유산기부의 의미와 가치, 유언장을 작성하는 방법, 유산기부의 마지막 열쇠가 되는 가족의 역할과 중요성, 계획기부 시 알아둬야 할 세금 이야기, 부동산 기부를 위한 조건, 새로운 기부 트렌드인 신탁까지 다양한 주제와 정보를 뉴스레터를 통해 기부자님들과 나눴는데요. 그걸 보시고 기부 문의를 주신 기부자님도 계시고, 다른 기관에서 도움을 받았다는 감사 전화도 받으며 지난 1년을 되돌아보니 제게도 많은 배움과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아직 서 간사에게 연락을 하지는 않으셨지만 계획기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된 기부자님이 계시겠죠? ^^

<서 간사와 계획기부 알아보기> 몰아보기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약속, 유산기부

👉나에게 맞는 최선의 유언방법

👉유산기부 실현을 위한 마지막 열쇠는 무엇일까요?

👉계획기부를 준비하는 기부자가 알아야 할 세무 상식

👉부동산 기부의 조건

👉계획기부의 또 하나의 방법, 신탁

2021년 <기부컨설팅위원회>의 활약상

올해는 사망보험금/생명보험금 수익자 변경을 통한 유산기부 약정, 부동산 매각 가능성 및 기부 수용 가능성 검토, 부동산 취득/보유/매도에 따른 발생 세금 관계 검토 등 법률/부동산/세무 분과에 고루 자문이 필요한 기부 문의가 많았습니다. 그중, 사망보험금의 유산기부 약정과 온라인 교육의 무료 수강권 기부 2건은 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원활하게 기부가 성사될 수 있었고요. 이처럼 기부자가 문의하신 내용에 최대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기부컨설팅위원회 위원님들께서 항상 함께 하고 계신답니다. 

기부컨설팅위원회는 다양한 기부 문의를 다각적으로 검토합니다

🏆 올해의 최다 자문상

두구 두구. 올해의 최대 자문상은 연간 총 8건의 자문 중, 총 3건의 부동산 자문을 해 주신 부동산 분과 김익창 위원님입니다! 최근 부동산 기부 문의가 예전보다 늘어난 것을 체감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김 위원님의 도움이 필요했던 일이 많았습니다. 부동산 기부는 기부가 성사되기까지 다른 기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검토할 것도 많고, 쉽지 않은 기부이지만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계신 것 같아요. 내가 보유한 부동산도 기부가 가능할까 궁금하시다면 <부동산 기부의 조건_김익창 위원님 편>을 살펴봐주세요~

🏆 올해의 최고 집필상

올해의 최고 집필상은 첫 줄을 읽자마자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원고를 써 주신 법률 분과 황예영 위원님입니다! 민법에서 정한 유언의 다섯 가지 방법에 대해 쉽게 예를 들어 써주신 덕분에 딱딱하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잘 전달할 수 있었어요. 기부자님들이 여러 유언 방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보며 각자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유언의 방법을 생각해보시는 기회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왠지 마음을 울리는 시나 에세이도 잘 쓰실 것 같은 황 위원님, 다음에 또 다른 원고를 기대해 봅니다.

🏆 올해의 포토제닉상

카메라 앞에 서면 긴장되기 마련인데 마치 어제도 사진을 찍은 듯 자연스러운 미소와 포즈로 전문가 포스를 뿜뿜 뿜어내주신 올해의 포토제닉상 주인공은 바로, 법률 분과 이지선 위원님입니다! 서 간사가 보기에 카메라 앞에서 가장 여유로운 위원님이셨어요^^ 사진에서 보이는 아우라처럼 경험이 많은 이지선 위원님 덕분에 올여름, 쉽지 않았던 보험사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결하고, 사망보험금 수익자 지정을 통한 유산기부 약정으로 기부자님이 훗날 의미 있는 삶의 마무리를 준비하실 수 있도록 잘 도울 수 있었습니다.

🏆 올해의 최고 열정상

서 간사와 다른 위원님들도 인정한 아이디어 뱅크이자 ‘열정’하면 빼놓을 수 없는 분, 올해의 최고 열정상은 바로, 세무 분과 박민선 위원님입니다! 잠재 기부자에게 어떻게 하면 재단에 대해서 잘 알리고, 기부를 통한 특별한 경험과 즐거움에 더해 세제 혜택까지 얻을 수 있는 팁을 드릴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시는 박민선 위원님. 위원님과 이야기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마구 떠오른답니다.^^ 늘 좋은 동기부여를 주시는 박 위원님, 감사합니다.

🏆 올해의 최고 소통상

마지막으로, 올해의 최고 소통상은 바로 빛보다 빠르게 문자 답장과 메일 회신을 주시는 유철형 위원장님입니다! 자문과 위원회 운영 전반에 있어 어떤 것을 결정하고 논의할 때 가장 먼저 빠르게 답을 주시는 위원장님 덕분에 순탄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위원장님의 트레이드 마크인 환한 미소처럼 기부자를 대하는 최고의 소통 기술 중 하나는 상대의 마음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녹이는 미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올 한 해 이렇게 여러모로 활약해 주신 다섯 분의 모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세상을 바꾸는 똑똑한 기부, 저희가 힘껏 돕겠습니다.”

2019년, 기부컨설팅위원회로 위촉된 위원님들의 약속이었습니다. 현업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그 약속을 충실히 지키며 함께해 주시는 위원님들이 2021년을 마무리하며 전해주신 소감을 여러분들과 나눕니다.

유철형 위원장 :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올 한해 위원님들과 재단 담당자분들, 기부자님들 모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의 작은 지식과 경험이 기부를 꿈꾸는 분들의 궁금한 점을 풀어주어 기부로 이끄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면 그보다 더 기쁜 일이 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동산 분과] 김익창 위원 : 부동산은 법규의 제한이 많고, 각각의 개별적인 특성이 큰 만큼이나 또한 다양한 해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직접 들여다보고 고민하는 수밖에 없지요. 앞으로도 저를 포함한 기부컨설팅원회에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여 성실히 조언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무 분과] 박민선 위원 : 안타깝게도 기부를 고려하고 있는 고액자산가들조차도 계획기부 시 상당한 세제상 혜택을 받을 수 있음을 알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아름다운재단이 잠재기부자들에게 계획기부의 장점과 기부컨설팅위원회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알리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 과정에 함께 하겠습니다.

[법률 분과] 이지선 위원 : 유언이나 상속 관련 소송을 하면서 가족의 지지와 협의가 있었다면 소송까지는 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안타까움이 종종 있었습니다. 그러다 올해 아름다운재단 제안으로 평소 생각했던 유산 기부할 때 가족 간 대화와 협의의 중요성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유산 기부를 생각하시는 분에게 아주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법률 분과] 황예영 위원 : 온라인 교육 동영상 수강권 기부와 관련한 법률 자문을 하였는데, 이후에 보호종료청년들에게 수강권 기부가 차질 없이 진행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유언 방법에 관한 집필 과정에서도 저 또한 주체적인 유언장 작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활동과 다양한 기부자님들의 의미 있는 나눔에 기여할 수 있어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도 아름다운재단 그리고 기부컨설팅위원회와 함께 세상을 바꾸는 귀한 나눔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서 간사와 계획기부 알아보기> 시리즈는 여기서 잠시 쉬어가지만, 서 간사는 지금처럼 계획기부를 고민하는 기부자님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모두 Happy New Year!!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