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과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는 ‘청소년부모 주거지원사업’을 3년 간 이어왔습니다. 대부분의 주거지원사업이 보증금의 일부 또는 가전제품의 일부만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자부담이 크게 들어가는 편이지만 ‘청소년부모 주거지원사업’은 청소년부모가정이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자립을 준비 할 수 있도록 보증금, 월세, 살림 통합지원 뿐 아니라 주거관리와 주거기반 초밀착사례관리를 지원하며 청소년부모가정이 주거, 양육, 생계, 근로 자립을 위한 성장의 시간을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큐베이팅하우스 지원을 통해 주거안정이 된 가정은 더 이상 열악한 주거환경이나 월세, 공과금 체납 등으로 인한 양육과 생계의 위기를 반복하지 않고 안정적인 주거공간을 기반으로 성장과 자립을 위한 학습과 근로교육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주거자립을 지나 근로자립으로 고고씽

2년간 인큐베이팅하우스 지원사업을 통해 주거자립을 하고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한 동글이 엄마가 2022년 청소년부모주거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된 ‘청소년부모자립역량 강화지원’에 선정되어 킹메이커에 인턴십 활동가로 채용되었습니다. 동글이 엄마는 3살 동글이를 양육하며 주 4회 동글이 어린이집 등원 시간에 근무하면서 양육과 근로를 병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글이 엄마는 킹메이커에서 후원홍보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으며 기부자 관리와 지원사업 홍보를 위한 인쇄물 디자인 작업등 1년간 전문역량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활동과 활약을 기대하며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킹메이커에서 인턴으로 활약중인 동글이 엄마(우)

검정고시 합격명가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 불가능은 없다

인큐베이팅하우스 지원 가정 중 인천 2가정, 전주·대구 각 1가정, 무려 4명의 청소년 엄마·아빠가 4월 검정고시에 응시했고 모두 합격하여 고등학력을 취득했습니다. 주거 안정을 통해 생활이 안정되고, 초밀착사례관리와 멘토 지원을 통해 대상자 맞춤별 학습지원 및 학습을 위한 자녀 돌봄을 함께 지원해준 결과 짧은 시간 효과적으로 시험을 준비 할 수 있었습니다. 임신과 출산 양육으로 오랜 시간 학업을 중단하고 안정된 주소지가 없어 시험을 응시할 기회를 얻지 못했던 가정들이 인큐베이팅하우스 주거 지원을 통해 해당 주소 소재지에서 검정고시 등록을 하고 시험을 응시한 끝에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검정고시 합격소식 @킹메이커 인스타그램(Kingmaker_mom_baby)

청소년부모 “당사자 활동가” 또 다른 누군가를 위한 목소리를 냅니다

지난 5월 5일에는 인큐팅하우스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과 자립을 이룬 청소년부모 3가정을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 청소년 정책위원으로 위촉하는 위촉식을 가졌습니다. 2022년 4월 경기도청소년정책위원 청소년부위원장으로 위촉된 청주의 청소년 아빠는 다양한 국회토론회 정책회의 등에 참여하여 청소년부모 활동가로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경기도 청소년 정책회의에 참석하여 적극적인 당사자 참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 정책위원인 두 청소년 엄마도 다양한 언론 인터뷰 응대를 통해 청소년부모 인식개선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국회입법조사처 인터뷰, 청소년부모지원을 위한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실무역량강화 교육에 보조강사로 참여하며 애드보커시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 청소년 정책위원을 위한 위촉패

청소년부모주거지원사업 ‘인큐베이팅하우스’는 단순히 주거지원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 이름처럼 세상에 나가기 위해 보호받고 돌봄 받으며 성장을 위한 자양분을 공급하는 지원입니다. 청소년부모지원 킹메이커는 다양한 청소년부모가정의 성장 사례를 곁에서 지켜보면서 통합적인 지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자님들의 지원으로 작은변화의 씨앗들이 ‘인큐베이팅하우스’를 통해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글 ㅣ 사진 : 킹케이커 배보은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