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성노동자회]가 2022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서울여성노동자회 30+3 성평등 걸음 자료집을 발간했습니다. 이 글은 서울여성노동자회에서 보내온 사업후기입니다.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공익컨텐츠의 생성과 확산을 위해 5인 이하의 소규모 단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서울여성노동자회 30+3 성평등 걸음’ 자료집 발간했어요!

서울여성노동자회를 아시나요? 서울여성노동자회는 1987년에 창립된 여성단체입니다. ‘일하는 여성의 손과 지혜가 미치는 곳에 무한한 생명력이, 일하는 여성의 힘찬 함성이 있는 곳에 눈부신 사회발전이 이루어진다’는 기치 아래 여성노동자들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설립되었답니다.

서울여성노동자회는 2022년 3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초창기부터 주변화 되어 있는 여성노동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여성노동자가 겪는 현실적인 문제와 사회구조적인 문제, 성차별적 문화 해소를 위해, 여성노동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해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시간이 35년입니다. 35년 주년을 맞아 여성노동운동 활동을 정리하고 역사로서 기록하고자 했습니다. 서울여성노동자회 35년 활동사가 여성노동운동의 역사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자료집은 33년사로 구성되었습니다. 33년간의 활동 스케치를 시작으로 이슈별 활동을 정리하였으며, 여성 일자리, 빈곤 여성을 위한 부설기관 활동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허스토리를 통해 서울여성노동자회 건물 마련 등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앞으로 여성노동 연구 자료와 후배들의 교육 자료로서 자리 매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료집이 궁금하신 분은 서울여성노동자회를 찾아주세요. 언제든 환영입니다.

자료집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해 준 아름다운재단에 감사드립니다.

 

2. 서울여성노동자회 35년 활동사를 아카이빙하고 있습니다.

 

서울여성노동자회 33년 활동사 정리를 계기로 대중들이 좀 쉽게 여성노동역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현재 아카이빙 작업중이랍니다. 선배 활동가들이 자료를 정말 꼼꼼하게 모아두셨어요. 교육 전단지, 자료집, 소책자 등 제목만 봐도 여성노동의 역사를 알 수 있어요.

아카이브는 총 12개 분야로 구성했어요. 35년이란 긴 역사가 있어 현재는 연혁, 발간자료, 고용안정, 고용평등의 일부 자료가 업로드 되어 있어요. 지금 서울여성노동자회는 상자에 담겨진 자료를 꺼내 스캔하고 분류하고 아주 분주하답니다. 서울여성노동자회 역사가 여성노동운동의 역사입니다. 아카이브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여성노동의 역사를 이해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서울여성노동자회 아카이브는 계속 업데이트 예정이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놀러오세요. 환영합니다!

글 : 서울여성노동자회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