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변화의물꼬 1단계 물꼬트기를 진행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변화의물꼬’ 지원사업은 시민 스스로 사회문제를 탐색하며,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2023 변화의물꼬는 1단계 물꼬트기, 2단계 항해하기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는데요. ▲1단계 물꼬트기는 이름 그대로 사회문제와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며 관계의 물꼬를 트고, 그 과정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2단계 항해하기는 1단계 과정을 통해 발견한 문제 해결 방법을 구체적 활동을 통해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활동의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올해 1단계 물꼬트기에는 15개 주제로 총 18명이 참여했습니다.(개인주제 13개, 팀 주제 2개) 이들은 지난 4개월 동안 일상의 고민부터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질문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사회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해결방법을 탐색했습니다. 무엇보다 물꼬트기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를 나눴는데요. 지난 5월 12일 1단계 물꼬트기를 마치며,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축하하는 결과공유회 자리가 아름다운재단에서 열렸습니다. 결과공유회에서 나눈 이야기를 공유드리겠습니다.

1단계 물꼬트기를 하며 우리가 만난 사람들 ‘빙고판’에 채워봤습니다.

 처음 ‘변화의물꼬’를 시작하며 참가자들은 관심 있는 주제와 연관된 사람들을 자유롭게 상상하며 빙고판에 그렸습니다. 그리고 4개월 간 빙고판에 적힌 사람들을 하나하나 만났습니다. 만남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는 더욱 깊어지고 풍성해졌습니다. 또 혼자만 해나가던 고민을 같이 나눌 수 있는 동료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독서문화를 주제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변화의물꼬트기로 주제를 탐색하는 과정은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독서문화를 주제로 물꼬트기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어머니이자 자녀가 읽을 책을 만드는 1인 출판사 대표이기도 합니다. 이 참가자는 발달장애인의 독서문화를 주제로 지자체 담당자, 발달장애인 당사자, 장애학부모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엄마는 처음이에요’ 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을 보며 ‘장애 아이를 키우는 나는 어떤 엄마였는지, 나조차도 내 아이를 장애를 가진 존재로만 바라본 건 아닌지’ 다시금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역 기록물 생산과 관리 과정을 추적하며 여러 사람을 만났어요.”

 물꼬트기는 함께 할 동료를 찾고 앞으로의 활동을 계획해 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기록물의 생산과 관리 과정을 추적한 한 참가자는 물꼬트기로 지역에 있는 도서관 사서부터 구의회의원에 이르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지역 도서관의 운영과 기록물 관리 현황에 대해 속속들이 알게 되었죠. 물꼬트기로 만난 이들과는 현재 지역 안에서 생산된 기록물의 관리가 체계적이지 않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 문제를 개선해 나갈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자는 마음을 모았습니다. 지난 물꼬트기 시간이 마치 ‘도원결의의 시간’ 같았다는 참가자의 소감을 들으며, 물꼬로 만난 이들과 펼쳐갈 활동에 대한 기대가 커졌습니다.  

 그 외에도 물꼬트기를 통해 은둔형외톨이 당사자 가족으로서 자신의 이야기를 더 크게 낼 힘을 얻은 참가자, 지역에서 정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한 참가자, 인구가 소멸하는 지역에서 살아갈 방법을 찾아낸 참가자 등이 있었습니다. 다채로웠던 주제만큼이나 물꼬트기의 결과도, 각자가 느낀 성과도 모두 넓고 풍성했습니다.  

 서로의 물꼬트기 결과를 들으며, 참가자들이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적어 동료 참가자가에게 전달했습니다. 4개월 간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물꼬를 튼 이들에게 보내는 말 선물에는 용기와 축하를 보내는 다정한 메시지가 담겨있었습니다. 

 4개월 간 힘차게 달려온 물꼬트기 참가자들의 발표를 보며, 저는 동료 시민으로서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어쩌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그러나 한 번쯤은 되돌아봐야 하는 우리 사회의 단면들을 놓치지 않고 포착해 준 물꼬트기 참가자들. 그리고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그 문제들을 깊이 들여다보고 또 기록해 준 그들의 노력이 참으로 고마웠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지치지 않고 계속될 수 있도록 아름다운재단이 더욱 열심히 조력해야겠다는 마음을 단단히 품었습니다.  

변화의 물꼬 트고 항해하러 갑니다!

 결과공유회를 끝으로 2023 변화의물꼬 1단계 물꼬트기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변화의물꼬의 끝이 아닙니다. 2023년 7월부터 시작되는 변화의물꼬 2단계 항해하기에서 틔어진 물꼬를 더욱 넓게 펼쳐가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항해하기는 물꼬트기에서 탐색한 주제를 가지고, 실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실천해 보는 시간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주제를 알리는 캠페인을 해 볼 수도 있고요. 주제와 관련한 이야기를 더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록물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지역 안에서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을 모아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도 있죠. 문제 해결의 방법이나 틀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탐색을 넘어 더 많은 이들과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항해를 위한 닻을 올릴 수 있습니다. (※ 항해하기는 1단계 물꼬트기에 참여자 중, 선정자에 한해 지원합니다) 

 2단계 항해하기는 올해 하반기동안 진행됩니다. 물꼬트기에서 항해하기까지 이어지는 2023 변화의물꼬, 마지막까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항해하기 결과공유회 소식으로 다시 찾아뵐게요. 그때까지 변화의물꼬는 쉬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가겠습니다 🙂 

사진 / 임다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