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영역사업

노동현장의 사각지대를 발굴해 문제를 해결하고, 노동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여 모든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듭니다.

노동영역 기부회원 가입

정기기부 회원 일시기부 회원

위기 소상공인 지원사업

자활기업은 자활 의지가 있는 이들이 공동으로 출자해 창업한 협동조합 방식의 기업을 의미합니다. 대다수의 자활기업들은 청소, 세차, 외식, 집수리, 배송 등 노동력 비중이 큰 서비스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타 영리기업보다 사업체 규모가 작고 영세한 경우가 많아 경기침체 및 코로나19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매출감소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활기업의 장기적인 유지 및 안정적 경영 기반 조성을 위해 지원사업을 시작합니다. 사업장 임대료, 공공요금 등 유지관리비와 기업 운영에 필요한 맞춤 금융교육을 통해 자활기업을 활성화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나아가 단순한 경제적 자립을 넘어서 지역 사회의 취약계층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선순환의 착한 자활기업으로의 발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원대상

자활기업 중 총 인원 10인 미만 자활기업(1인 기업 제외)

지원내용

자활기업 운영비 1개소당 최대 300만원 지원(임대료, 인건비, 물품구입비 등)
금융교육 프로그램 참여(1회)

협력단체

사단법인 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 http://www.seouljahwal.or.kr
서울 지역 저소득 주민의 자활자립을 지원하고, 지역자활센터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사단법인 경기자활기업협회 http://www.kjca.or.kr
자활기업의 자립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 협력 및 교류를 통해 공동이익을 도모하며, 연대를 통해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청년여성 산재회복 지원사업

아름다운재단은 2022년 청년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산업재해 현황 실태조사를 통해 실제 청년여성의 산재보험 신청률이 낮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산재보상은 통상적으로 사고·중대재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성별에 따른 노동 고정관념 탓에 청년여성은 노동 과정에서 얻은 신체/정신 질환이 산재보상 대상이라는 것을 스스로도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2023 청년여성 산재회복 지원사업 보고서)

실제로 EU 산업안전보건기구는 ‘여성이 수행하는 일은 주로 상대적으로 쉽고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는 성별 고정관념이 관련 연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성의 일은 위험하지 않다는 근거 없는 인식이 강화되는 악순환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으려면 더 나은 노동 환경이 필요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산재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 여성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생계비를 지원하고, 청년여성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진행해 지금의 산업재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지원대상

청년기본법상 19세 이상 34세 이하 일하는 여성 60명

지원내용

청년여성 산재회복 지원을 위한 생계비 지원 1인당 100만원
청년여성 노동환경 및 산업재해 실태조사

협력단체

노동건강연대 http://laborhealth.or.kr
모든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권리를 옹호하고 이를 위한 활동을 하는 사회운동단체이자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한부모여성 창업자금 대출 지원사업 [ 희망가게 ]

희망가게는 여성 창업가를 꿈꾸는 한부모 여성을 도와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창업자금 대출과 함께 경영컨설팅, 심리, 정서적 지원을 진행합니다. 2004년 1호점을 개점한 이후 2022년 501호점까지 희망가게창업주들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의 원동력은 희망가게 창업주였습니다. 희망가게 창업주들의 상환금으로 또다른 여성들의 창업을 도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눔과 연대로 뭉친 희망가게 창업주들은 서로에게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 본 사업은 ‘아름다운세상기금’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지원대상

한국나이 25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70% 이하인 창업을 하고자 하는 한부모 여성

지원내용

보증금 포함 창업 대출금 4,000만원 지원 (8년 상환/이자1%)
창업교육 및 컨설팅 지원, 창업 전후 1:1 사례관리자 동행
재무교육, 법률자문, 심리상담, 개인기술교육비 등 통합 지원

협력단체

(사)대전마을기업연합회
2013년 대전광역시로부터 설립 허가를 받아 운영하는 마을기업 상호간의 연대 협동기구입니다.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존중, 신뢰와 소통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회적경제 기반과 지역사회 공동체 조성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자활센터
대구광역자활센터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15조 3규정에 의거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하고, 수급자 및 차상위자의 자활 촉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기관으로, 대구지역 저소득층 주민의 취업, 창업 및 광역단위 자활사업 인프라구축 등을 통하여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자활, 자립 기반조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4년 4월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광주지회
1999년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 제 13조에 의해 설립된 법정경제단체로서, 여성의 창업과 여성기업의 경영활동 등을 지원하고 여성경제인의 지위향상과 권익보호를 도모하는 단체입니다.

(재)부산형사회연대기금
2019년 부산광역시로부터 설립 허가 받아 운영하는 민간 기금입니다. 노사가 함께 만든 전국 최초 민간형 지역 기금이며, 노조원·임직원의 급여와 출연기관이 기금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부산형사회연대기금은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가치 향상', '경제적 취약층 지원' 등 사각지대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사업관련문의
hopestore@bf.or.kr / 02-3675-1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