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에도 아름다운재단은 8가지 영역의 40여개 사업을 통해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사각지대 이웃을 도왔습니다. 지원사업이 많고 다양해서 어떤 일을 했는지 챙겨보시기가 어려우시다면! 그런분들을 위해 1년간 있었던 지원사업 주요 소식과, 언론에서 다룬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사업 주요 보도를 쏙쏙 뽑아봤습니다.

변화의 새싹이 움트는 봄

아름다운재단-美인디애나 대학, ‘글로벌 필란트로피 트래커’ 발표 행사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가 미국 인디애나대학 릴리 패밀리 필란트로피 스쿨과 함께 기부금의 국제 흐름을 파악하는 ‘글로벌 필란트로피 트래커(Global Philanthropy Tracker)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총 47개국을 대상으로 해외기부, 공적개발원조(ODA), 해외송금, 민간투자 조사한 결과, 한국은 세계 13위 아시아 2위로 해외원조를 많이 한 나라로 국제원조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기부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결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기부문화연구소 블로그) [행사후기]국경을 넘는 기부 : 국제 현황과 한국의 해외기부

‘청소년부모 지원 사례관리 매뉴얼북’ 발간
아름다운재단은 사각지대 및 긴급지원이 필요한 청소년부모(청소년미혼모/부/부부)를 대상으로 주거를 지원하는 사업인 ‘인큐베이팅하우스’를 통해 이들의 안정적인 육아와 생활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협력단체인 ‘킹메이커’와 2019년부터 3년간 ‘청소년부모 주거지원사업’을 통해 주거지원과 초밀착사례관리를 지원하며 청소년부모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해 온 노하우를 담은 ‘청소년부모지원 사례관리 매뉴얼북’을 제작했습니다. 청소년부모 지원에 대한 경험이나 인프라가 부족한 여러 현장 단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메뉴얼 북 내려받기)

기부문화총서 제15권 <변화를 이끄는 이사회> 발간
기부문화총서 제15권 <변화를 이끄는 이사회> 읽어보셨나요? 미국의 이론가이자 컨설턴트인 존 카버(John Carver)의 저작 <Boards That Make A Difference>을 번역한 책으로, 비영리조직연구 분야에서는 고전으로 통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핵심 조직인 이사회의 운영, 소위 ‘거버넌스’가 단체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관한 상세한 지침이 담겼습니다. 기부문화도서 독서클럽인 ‘나눔북스클럽’ 행사도 여는 등, 비영리조직 운영과 관련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온라인서점 구매링크)

변화의시나리오프로젝트 임팩트 보고서 발간
아름다운재단의 대표 지원사업을 꼽으라면 2004년부터 시민의 공익활동을 꾸준히 지원해온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가 아닐까요? 특히 2021년에는 사업 브랜드가 구축된 2012년부터 8년간의 지원 기록 210건을 모아 임팩트 보고서를 펴내기도 했습니다.
(보고서 내려받기)

‘2021 공익제보자 지원사업’ 본격 진행
창립 10주년을 맞은 호루라기재단과 함께 ‘2021공익제보자 지원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공익제보자가 겪는 현실에 대한 심도 있는 인권실태 조사를 진행함과 동시에, 웹툰과 유튜브 영상 등을 통해 친근한 방식으로 공익제보를 알리는 등 폭넓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호루라기재단 유튜브 채널 ‘리틀빅히어로즈’ 보러가기)

아름다운재단-한국사회과학자료원 연구자료 공유 협약 체결
한국사회과학자료원에서도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의 연구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름다운재단은 2021년 한구사회과학자료원과의 협약을 통해 아름다운재단이 20년간 쌓아온 기빙코리아데이터를 기탁했습니다. 사회과학 연구자 뿐 아니라 학생 등 자료가 필요한 분들 모두모두 보실 수 있어요! 기부문화연구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마음도 살짝 얹어봅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바로가기)

여름, 생동감 있는 변화의 현장으로!

후후레터 창간
아름다운재단이 공익활동 이슈를 다루는 새로운 뉴스레터를 만들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어린이 권리, 코로나19, 기후위기, 건강권 등 주목할 만한 이슈에 맞춰 변화의 증거를 매달 소개하고 있습니다. 혹시 ‘기부, 혼자 한다고 되겠어?’, ‘아무리 해도 안 될 것 같은데’라고 생각한 적이 있으시다면 후후레터와 함께 해보는건 어떨까요? 오랜 기간 노력 끝에 만들어낸 변화부터 활동가들의 인터뷰까지 알차게 준비해서 전해드릴게요!
(후후레터 구독 링크)

아름다운재단-지구촌동포연대, <우토로 마을 디지털 역사지도> 공개
아름다운재단과 지구촌동포연대가 광복절을 맞아 우토로 마을 디지털 아카이브 사이트를 통해 ‘우토로 마을 디지털 역사지도’ 를 새롭게 공개했습니다. 철거를 앞둔 마을의 생생한 옛 모습을 간직하고, 우토로의 역사를 널리 알리기 위한 발걸음입니다. 올해는 드디어 우토로 평화기념관 개관이 예정되어있는데요, 그 때까지 디지털 지도로 온라인 마을 견학 어떠세요?
(우토로 마을 디지털 아카이브 사이트)

아름다운재단-지리산이음,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 정식 개관
8월, 전북 남원시 산내면에 드디어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이 정식 개관했습니다. 컨퍼런스홀, 공유오피스, 도서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지리산 포럼,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캠프C 등 전국의 소셜섹터 관계자 네트워크의 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들썩으로 워케이션(휴가지에서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병행하는 새로운 근무형태 및 여행 트렌드) 오시는 것은 어떠세요?
(들썩 소개 페이지)

변화를 읽는 가을

변화의시나리오 인큐베이팅 총서 제3권<지금 흥 캐러 갑니다> 출간
지역과 사회를 기반으로 사회 약자, 소외 계층, 지역민과 함께 사는 사회를 위해 활동하는 예비 공익 단체를 선정해 3년간 설립과 성장을 지원하는 ‘변화의시나리오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2016년 선정 이후 문화예술과 사회적 가치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흥’의 여정이 담긴 책입니다. 다음 인큐베이팅 총서도 기대해 주세요!
(온라인서점 구매 링크)

21회 기부문화심포지엄 <기빙코리아2021> 개최
20년간 한국인의 기부지수와 한국의 기업 사회공헌 실태를 중심으로 연구해온 ‘기부문화심포지엄 기빙코리아’, 2021년에는 국내 최초로 비영리조직 종사자의 경력 이동과 조직의 인사관리 운영방식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비영리조직 종사자의 업무 만족도 및 근무환경에 대한 조사 결과에 많은 관심이 쏟아졌습니다.
(기빙코리아 보고서 내려받기 링크)

친구, 이웃과 함께 변하를 발견하는 겨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지원사업(유자학교)’, 환경부 화학안전주간 참여
환경부가 화학안전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실시한 ‘제1회 화학안전주간’에 유자학교가 참여했습니다.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수업활동과 캠페인 소개, 선생님과 안전제품 생산 기업 관계자가 참여한 토크까지 알차게 진행됐습니다.
(유자학교 홈페이지)

지역시민사회역량강화지원사업 ‘변화의 물꼬’ 시작
평소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은 있었지만 어떻게 참여할지 방법을 모르셨다고요? 아름다운재단이 ‘변화의 물꼬’를 시작합니다. 평소 사회 변화와 관련해 관심있던 주제를 3개월간 새로운 만남과 대화를 통해 탐색해 보는 활동입니다. 시민참여 활동의 어려운 과정들은 걷어내고 더 다양한 시민들이 지역 사회 문제를 탐색하고 관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쉽고 유연한 지원사업을 마련했습니다.
(블로그) 변화의 물꼬에게 묻고 싶은 질문들

2021 아름다운재단 지원사업 관련 주요 언론 보도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9/12 헤럴드경제| 육아휴직자 36% 복직 못해…“노동부 특별감독 필요”(지원단체 ‘직장갑질 119’ 활동 소개)
▶1/14 뉴스1 |산골 청소년들이 코로나 이기는 방법…장수YMCA ‘질문꾸러미 프로젝트’(지원단체 ‘장수YMCA’ 활동 소개)

유해물질로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학교 만들기 지원사업(유자학교)
▶7/15 국제뉴스| 군산교육지원청, 전국 최초로 ‘유자학교’ 시범 운영
▶12/19 경향신문| 가림막이 뚝, 초등학교 교실서 공장 수준 소음···학생들 문제제기에 서울대가 답하다(유자학교 진행 현장 소개)

산재보상 사각지대 해소 지원사업
▶9/22 시사인| 이주노동자의 눈물로 길러진 한국의 ‘쇼핑템 1위’(협력단체 ‘노동건강연대’와 함께한 이주노동자 실태조사 현장 동행 기사)
▶10/17 시사인 | [프리스타일] 돈 많이 벌면 권리를 빼앗아도 되나요?(기자 취재 후기)

청소년부모 주거지원사업
▶5/4 MBC 피디수첩 |인천 모텔 아기 – 위기의 청소년 부모 (협력단체 ‘킹메이커’취재협력)

지리산 작은변화센터 지원사업
▶2/15 한겨레 |물음표가 느낌표로…지리산에서 들썩이는 ‘작은 변화’

공익단체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5/20 한겨레 서울& | “느린학습자도 당당한 시민입니다”(지원단체 ‘느린학습자 시민회’ 대표 인터뷰)

아름다운재단-카카오같이가치 온라인 모금 캠페인
▶1/14 뉴스핌 |일제 강제노역 피해 할머니들 삶 담긴 자서전 2권 발간(모금 심사 지원 단체 근로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활동 소개)

기억할게 우토로 지원사업
▶8/12 JTBC| ‘무한도전’ 종영에도 선한영향력…’우토로 마을’ 역사 알린다(우토로 마을 디지털 아카이브 사이트 ‘’우토로 마을 디지털 역사지도’ 공개 소식)


소개하고 싶은 기사가 아직 아주 많지만! 너무 많아서 다 못 보여드려서 정말 아쉬운데요, 포털사이트에서 ‘아름다운재단’을 검색하시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도 아름다운재단의 소식을 확인하실 수 있다는 사실!

2022년에도 아름다운재단의 활동이 기부자님들의 귀에 쏙쏙 들어가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