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영역사업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지원하고 촘촘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여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을 구축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의 안전영역사업,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나요?

#시급성 돌봄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찾아 지원하고, 생존을 위협받는 시급한 문제 해결을 지원합니다.
#주체성 안전한 사회를 요구하는 다양한 주체를 발굴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장을 마련합니다.
#대안과 역량강화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발굴하고 제거,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 마련,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단체를 지원합니다. 안전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합니다.
#확산과 참여 더 많은 사회구성원이 사회적 관계망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안전영역 기부회원 가입

정기기부 회원 일시기부 회원

금융안심보험 지원사업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해 홀로 자립해야 하는 자립준비청년은 부모나 가족의 보호막 없이 스스로 생활의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경제적/심리적 빈곤 상황에서 금융 지식없이 생활비를 마련하려다보니 금융 사기 등에 빠질 위험 또한 큰 상황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자립준비청년이 보통의 청년으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온라인 금융범죄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을 지원합니다. 보이스피싱, 메신저피싱 그리고 온라인 중고 거래 시 자주 발생하는 직거래 사기 피해를 보호하는 생활밀착형 지원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보다 안전한 사회 속에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지원대상

아름다운재단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 참여자

지원내용

카카오페이 손해보험 <금융안심보험> 1년 지원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과 같은 금융범죄, 당근마켓/중고시장을 통한 직거래 사기피해 보장

지역아동센터 환경개선 지원사업

아동의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환경을 위해 지역아동센터의 환경 개보수를 지원하는 ‘지역아동센터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시작합니다. 지역아동센터는 학습 및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방과 후 이용하는 기관으로, 교과학습지도·급식지도·체험활동·아동심리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2021년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준공된 지 20년이 지난 센터는 전체(4,295개)의 60%(2,514개)가 넘었으며, 가까운 시일 이내에 부분 혹은 전면 개보수가 필요하다고 답한 센터는 57.2%(2,320개)에 달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서울연구원 조사에서 지역아동센터 학부모들이 ‘돌봄 기관이 개선해야할 점’ 1위로 ‘시설 및 공간의 환경개선’을 꼽았을 만큼, 지역아동센터의 공간 보수의 필요성은 점점 대두되는 실정입니다.

이에 아름다운재단은 아동들의 성장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아동센터 시설개보수를 지원해 안전한 학습과 돌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내외부 안전 설비 (스프링쿨러·CCTV·방범창·안전 펜스 설치)와 친환경 학습 기자재(유해물질 최소화한 책상·의자·책장 지원) 등을 지원하여 안전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지원대상

서울, 인천, 경기권 지역아동센터 5개소

지원내용

1개소당 최대 3000만원의 환경개선 비용 지원
지원개소수 : 5곳

청년활동가 안전망 지원사업

활동가 한 사람이 가진 지식, 경험, 네트워크는 사회문제 해결에 큰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활동가의 지속가능성이 곧 사회문제 해결과도 깊은 연관을 가집니다. 하지만 단체의 재정 상황이나 개인의 건강, 여유 부족 등 이유로 활동을 이어가기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사회・경제적 기반이 약한 청년활동가들은 중장년활동가들에 비해 더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청년활동가 안전망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활동가의 사회・경제적 기초안전망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는 지원금을 지급하고, 사회적 자본이 될 수 있는 동료, 선배활동가와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활동의 미래 비전을 설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원대상

만 39세미만 공익활동경력 1년 이상 ~ 3년 미만 청년활동가 25명

지원내용

기초안전망 지원금
관계망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지원

협력단체

공익활동가 사회적협동조합 동행 https://www.activistcoop.org
상호부조·협동·연대의 방식으로 건강한 공익활동가, 지속가능한 시민사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하라기금 지정기탁사업

모든 아이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의 요청에 의해 지정된 보육시설에 사업비 및 운영비를 지원함으로써 아동 보호 및 양육 활동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기부자 지정단체 ‘데레사의 집’ 아동

지원내용

아동교육비 및 임대료로 사용 가능한 연간 360만원 지원

협력단체

데레사의 집
무의탁 및 결손가정의 여자아동을 보호, 양육하여 영적, 지적, 신체적 발달을 통해 밝고 건전한 청소년으로 양육함은 물론 가정생활로의 복귀를 도모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민간 보육시설입니다.

한부모여성가족 아이돌봄 지원사업

홀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여성은 1인 생계부양자로 소득 활동을 지속하면서 아이를 돌보는 이중고를 겪습니다. 일에도 육아에도 온전히 몰두하기 어렵다보니 저임금 일자리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부모여성가족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취약계층 한부모여성가족의 아이 돌봄을 지원함으로써 육아 공백을 축소하고 가정 내 고충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양육자가 일하는 시간 동안 아이의 안전을 확보하고, 정서적 안정과 학습 격차 해소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추후 미혼모, 이주여성 한부모, 청소년 한부모 등 다양한 한부모여성가구의 아이 돌봄 사례를 발굴해 취약계층 아이돌봄서비스의 개선안을 만들어나가려 합니다.

지원대상

6개월부터 13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한부모여성가족

지원내용

주 3회, 회당 3시간, 최대 7개월 총 252시간 돌봄인력* 파견 지원
* 돌봄인력 : 중장년층 여성 돌봄노동자로, 가정 내 돌봄 노동 유경험자, 아동교육 관련 경력자
(한부모가족 맞춤 아이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직무·소양교육 40시간 진행)
지원가구 방문 및 면담을 통해 해당 가구의 특성을 반영한 돌봄서비스 제공
돌봄서비스 지원 기간 동안 사례관리 진행

협력단체

(사)한국가사노동자협회 http://www.kohwa.or.kr
2012년 설립이후 경력단절여성 일자리창출, 돌봄종사자 권익보호와 더불어 취약계층돌봄 서비스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으로 공동체적 삶의 나눔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한부모여성 재기 지원사업

홀로 자녀를 키우는 한부모여성의 경우 아이 돌봄에 따른 부담으로 적극적인 경제 활동이 어렵다보니 빈곤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 시 적절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네트워크나 서비스 또한 찾기 어려워 대출 등 다른 자구책을 스스로 마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름다운재단은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여성 가정을 발굴하고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연결하고자 ‘한부모여성 재기 지원사업’을 시작합니다. 한부모여성이 마주한 위기상황을 타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업 전문 교육을 지원해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습니다.

지원대상

25세 이하 첫째 자녀를 두고 있으며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한부모여성가족

지원내용

위기지원금 1명당 최대 300만원 지원
사회적 관계망 형성 활동(대면 네트워크) 지원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맞춤형 직업 훈련 교육 지원

협력단체

변화된 미래를 만드는 미혼모협회 인트리 https://intree.or.kr
미혼모와 미혼모의 자녀 그리고 그 가족의 인권 및 사회적 지위향상과 권익실현을 조력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 사업관련문의 grant@b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