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B 지원사업>은 시민사회단체 및 풀뿌리 단체의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하고자 합니다.

2017년, 우리사회 곳곳에, 우리 일상 곳곳에, 세상을 바꾸는 작은변화를 만드는 공익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2017년의 지원사업에 참여한 프로젝트를 요약하여 전해드립니다!

1987년 6월. 대구 – 대구참여연대

출처 : 대구참여연대

2017년은 6월 민주항쟁이 일어난 지 30주년이자, 국민이 직접 민주주의를 지키고 새로운 대통령을 탄생시킨 해였습니다. 대구참여연대는 올해가 다른 어떠한 년보다 민주주의적 의미가 있다고 판단했고 항쟁을 통해 이루고자 한 민주주의의 가치는 무엇이었는지, 오늘날 그 가치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생각해 볼 시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주체는 ‘정치적으로 무관심하다고 평가되어지는 청년’이길 바랐습니다. 대구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수구꼴통이라는 비난을 받는, 그래서 더욱 더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많은 청년들이 있었고 이러한 청년들이 진정한 민주주의에 대해 고민하고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 그것이 ‘6월민주항쟁 30주넌-청년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전진’ 기획의 시초였습니다. 2017년 한해동안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하였으나, 가장 중점적이고 많은 애정을 쏟았던 ‘6월항쟁 대구기록물 남기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 대구참여연대 사업 후기 보기

기린의 날개 제작일지 – 돈보스코 정보문화센터

출처 : 돈보스코 정보문화센터

<기린의 날개>는 아름다운 재단에서 후원을 받아 돈보스코정보문화센터와 다문화 기관, 중국동포 분들의 참여로 제작이 된 단편 다큐멘터리입니다. 영화 <청년 경찰>이나 <범죄의 도시> 같은 조선족과 조선족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구로구 대림동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들이 흥행을 하면서 이들과 이들의 삶의 터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차별적 편견이 커지고 있어 조금이나마 이러한 차가운 시선들을 깨뜨려 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대림동을 배경으로 어떤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처음에는 두 가지 기획이 나왔습니다.

첫 번째는 대림동을 배경으로 자라나고 있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는 것을 통해 조선족 동포들과 그들의 삶을 공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거두고 대림동 또한 여느 곳과 다를 바 없이 아이들이 뛰어 놀고 꿈을 꾸며 자라나고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전달하는 기획이었습니다. 두 번째 기획은 대림동을 기반으로 조선족 동포들로 구성된 축구팀을 촬영하여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후자의 기획도 고민을 해봤지만 겨울이라는 계절적 상황 때문에 촬영 일정이 여의치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전자의 기획으로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돈보스코정보문화센터 사업 후기 

청년창업 우리에게 맡겨봐 – 스타트업 법률지원단

출처 : 민변, 바꿈이 함께하는 스타트업법률지원단

청년실업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청년실업이라는 사회문제가 효과적으로 해결되지 못하면서 창업에 뛰어드는 청년들도 늘어나고 있다. 2015년에는 30세 미만인 자의 신설 법인 수가 4,986개나 되었다. 그런데 창업이 권장되면서도 사전 규제정책으로 비법(非法)상태에 있는 각종 사업안에 대해 사실상 불법으로 예단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공공기관 및 정부 산하단체의 각종 고소고발이 남발되어 창업을 시작도 하지 못한 채 법률소송에 휘말리곤 한다. 창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이미 전과자가 되거나 폐업을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대기업의 아이템 강탈 등 횡포와 정부지원금을 빌미로 접근하는 브로커로 인한 피해 등 각종 문제에 직면하기도 해 스타트업이 살아남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같다.

이에 바꿈과 민변은 지난 2016년 12월 ‘스타트업법률지원단(일명 스법단)’을 출범시켰다. 그리고 2017년 아름다운재단 후원으로 스타트업 소송과 법률교육(지원) 및 법률개정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했다. 스법단은 지난 1년간 스타트업 법률 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공익적 목적을 가진 스타트업 소송을 지원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개선하고자 노력해왔다.

▶ 스타트업법률지원단 사업 후기 보기

무지개 신호등을 켜다 – 성소수자차별반대무지개행동 국제연대팀

출처 : 무지개 행동국제연대팀

2017년은 성소수자들에게 힘든 한해였습니다. 대통령 선거에서 성소수자의 인권은 “나중에”라는 이야기를 들었으며, 군대내의 성소수자들은 색출당하고 처벌까지 당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연속이었던 상황에서 무지개행동은 UN 조약기구 심의와 국가인권정례검토(UPR)의 적극적인 참여를 결정하고 그 안에서 대한민국정부에 유의미한 권고를 끌어내기 위해 ‘무지개 신호등을 켜다’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무지개행동 사업 후기 보기

사라질 위기의 도시공원에  희망 전략을 만들다 – 환경운동연합

출처 : 환경운동연합

지난해 ‘보호지역정책 해법찾기’라는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 동료들은 모두 이런 프로젝트를 지원할 곳은 없을 것이라고들 의아해했습니다. 하지만 절박한 마음으로 야근에 야근을 더하여 간신히 시간을 쪼개어 제출한 프로젝트였습니다. 놀랍게도 아름다운재단은 이 간절한 소원을 들어주셨죠. 그렇게 시작된 프로젝트, 첫 자문회의를 오랜 보호지역 활동경험이 풍부한 활동가분들을 모시고 진행했습니다. 활동가들은 보호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위한 의견수렴을 넘어서 당장 관련된 법과 예산이 절실했고, 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면 20년 환경운동을 그만해도 될 만큼 중요하다며 뜨겁게 공감했습니다.

우선 보호지역의 상생예산 및 정부 예산구조를 분석하면서, 보호지역의 예산이 일반예산으로 전용되거나, 아예 지역개발특별회계로 편입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월, 대선 준비로 한창 바쁜 시기였습니다. 특히 2020년이면 도시공원제도가 일몰되면서 1인당 도시공원면적이 7.6㎡에서 4.3㎡로 절반가까이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었습니다. 이를 지키기 위한 특단에 조치를 당장 마련해야 앞으로 3년 뒤에 해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당장 도시공원일몰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구체적인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 환경운동연합 사업 후기 보기

쉼터에서 만난 이주여성들의 소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이야기– 이주여성인권센터

출처 : 이주여성인권센터

국내 거주 이주민의 수가 200만 명, 결혼이주여성의 수가 20만 명, 그리고 전국에서 정부 지원 쉼터는 26개, 민간단체 운영하는 쉼터들도 있다. 여성가족부의 통계에 따르면 이주여성과 자녀가 폭력피해로 입소하는 수는 2014년에는 1,281명, 2015년에는 1,125명, 2016년에는 1,034명에 이른다.  정부와 민간단체의 노력으로 이주여성의 사회적응과 인권증진 활동을 통해 다양하게 지원과 지지를 하고 있으나 폭력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쉼터의 정보를 알거나 주변 이웃들의 신고로 혹은 관련 단체를 통해 이주여성 쉼터로 연계되는 사례도 있지만 그렇지 못 하는 경우도 있어 인권의 사각지대가 발생되기도 한다.

폭력 피해로 인해 쉼터에 입소한 이주여성은 피해자지만 피해를 입증하기 어려워서 재판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주여성의 경우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도 한국어 능력,  재산 증빙, 양육보조자가 한국에 없다는 등의 이유로 양육권을 빼앗기기도 한다. 이주여성은 비록 폭력을 피해 도망쳐 나온 생존자지만 한국 사회에서 이혼한 이주여성에 대한 편견과 곱지 않은 시선들로 어려움을 겪는다.  이주여성은 ‘정상가정’을 유지할 경우에만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한계를 만나며, 가정에서 벗어난 이주여성은 한국에서 살 권리마저 박탈당하기도 한다.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는 이번 ‘쉼터에서 만난 이주여성들의 소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이야기 “쉼터 이주여성 스토리북”을 통해 폭력과 맞서 생존한 이주여성 당사자의 목소리와 자녀의 안전을 위한 길을 택한 이주여성들의 삶의 이야기를 담으려고 계획했다.

▶ 이주여성인권센터 사업 후기 보기

공익 활동가 양성 프로그램 [공감플러스] – 청년공동체 공감

출처 : 청년공동체 공감

‘청년공동체 공감’은 진주지역 청년·대학생들과 함께하는 배움·나눔·문화의 공동체입니다. 청년들의 정치·경제·문화적 지위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B 사업지원으로 청년들과 진주지역 공익단체가 함께 만드는 ‘공익 활동가 양성 프로그램 [공감플러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청년들과 진주지역 공익단체가 함께 만드는 공익활동! 청년들에게는 공익활동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공익단체는 청년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갈수록 공익활동가는 고령화 되어가고 그마저도 인력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진주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청년 대학생층과 시민사회단체 상근자, 회원들 간에 세대차이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시민사회단체와 공익활동에 대한 청년들의 공감대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공익 활동가 양성 프로그램 [공감플러스]를 통해 지역 청년 대학생들과 진주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을 만나게 하자!’ 는 것이 첫 번 째 목표였습니다.

▶ 청년공동체 공감 사업 후기 보기

공동체 활성화로 입주민도, 경비원도 행복한 아파트 – 춘천시민연대

출처 : 춘천시민연대

2014년 말,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에서 주민의 갑질 때문에 경비노동자가 분신자살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경비노동자 인권과 열악한 노동조건에 대해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갖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된 사건입니다. 춘천시민연대는 우리 지역 경비노동자들의 실태는 어떨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회원들과 함께 2015년 ‘춘천지역 아파트 경비노동자 실태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65세 이상 고령자들의 일자리, 열악한 근무환경, 입주민의 민원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비일은 소일거리라는 생각과 달리 60% 이상이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 법으로 정해진 휴게시간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현실. 아파트 경비노동자 문제에 관심 갖고 고민하다보니 결국 입주민들과의 관계 문제였습니다. 아파트 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입주민들 스스로 구성원 간의 문제를 풀고자 노력하지 않으면 경비노동자 문제 또한 해결하기 어렵다는 결론. ‘아파트 입주민과 경비원이 더불어 행복한 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며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 춘천시민연대 사업 후기 보기

스무살학교 – 안산새사회연대 일:다

[출처 : 안산새사회연대 일:다]

2017년 02월 18일. 스무살 학교 두 번째 만남이 이뤄진 장소는 ‘광화문’이었다. 광화문 광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혼란한 내정을 적나라하게 알 수 있는 장소임에, 그 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고자 했다. 처음에 버스에 내려 땅에 발을 딛자마자, 주한일대사관을 향해 앉아있는 소녀상을 찾아갔다. 나는 소녀상이 아직도 청산되지 않은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대변하는 상징물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소녀상은 내가 상상한 것만큼 당당한 위용을 뽐내고 있지 않았다. 그녀의 앞에 있는 주한일대사관 건물은 한창 보수 공사 중인지 높은 철벽이 처져 있었고, 그녀의 주변에는 공사 폐기물과 기자재들이 어지러이 널브러져 있었다. 그 모습이 마치, 위안부 문제를 대하는 우리나라 정부와 일본 정부의 태도를 보는 것 같았다. 그럼에도 소녀상이 외로워 보이지 않았던 이유는 그녀의 곁을 지키고 있는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누가 시킨 일이 아님에도 소녀상의 철거를 막기 위해 곁을 지키는 분들과 소녀상 발밑에 놓인 많은 꽃과 편지들이 사람들의 발자취임을 알 수 있었다.

▶ 안산새사회연대 일다 사업 후기 보기

청년단체지속가능성 in 부산 – 비밀기지

출처 : 비밀기지

지난 3월 1일부터 6일까지, ‘청년단체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5박 6일 동안 전국 8개 지역의 11개 청년단체를 만나는 프로젝트 ‘청춘순례’가 진행되었습니다. 하루에 두 단체씩 인터뷰하는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각자 지역과 색깔이 다른 청년단체들을 만나며 생존법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자 했고, 그 기록을 영상과 글로서 남겼습니다. 이때 다녀온 이야기들을 작년에 이어 다시금 열리는 9회 반상회와 청년거점 공간 반상회 때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 비밀기지 사업 후기 보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