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물꼬가 만들어낸 변화

아름다운재단 변화의물꼬 지원사업이 항해를 마쳤습니다. 변화의물꼬가 처음 등장한 건, 2년 전 가을이었습니다. 시민이 사회문제 해결의 주요 참여자로 등장할 수 있게 새로운 공익활동을 만들겠다는 포부 아래 시작한 변화의 물꼬. 2021년에는 시범사업으로 변화의물꼬의 가능성을 확인해 봤다면, 2023년에는 본격적인 틀을 갖추어 시민 공익활동의 작은 성과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17명의 사람들이 변화의물꼬 간판 옆에 서서 단체사진을 찍는다.

2022년 12월 <2023 변화의물꼬 지원사업 1단계 물꼬트기> 오리엔테이션에서

특히 지난해 진행한 변화의물꼬 지원사업은 1단계 물꼬트기, 2단계 항해하기로 나누어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1단계 물꼬트기로 사회 문제에 대해 충분히 탐색해 본 참가자가, 2단계 항해하기를 통해 구체적으로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해 볼 수 있도록 단계별로 구성했습니다. 

변화의물꼬, 순풍에 돛 단 듯이

지난 12월, 변화의물꼬 2단계 항해하기의 결과공유회 ‘순풍에 돛 단 듯이’ 있었습니다. 2단계 항해하기에 참여한 11명의 참가자가 한 데 모여 활동 과정을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는 소박하지만 따뜻한 자리였습니다. 2단계는 5개월 동안 진행됐지만 1단계 물꼬트기 활동 시간까지 더하면 꼬박 1년의 시간인데요. 이날 결과공유회는 1년간 온라인에서 서로의 활동을 응원하며 의지해 온 동료들을 만나는 반가운 자리기도 했습니다. 

변화의물꼬 결과공유회에서 참가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참가자들은 5개월 간 예상치 못한 암초도, 뜻밖의 순풍도 만나며, 각 주제의 바다를 항해해 왔습니다.

항해의 경로는 다양했습니다. 전 학년이 3명밖에 되지 않은 작은 학교 아이들과 함께 지역 구석구석을 기록해 보기도, 발달장애청(소)년들의 즐거운 책 읽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낭독극을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 또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민간 기록물의 어떻게 관리할지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라운드 테이블도 열렸습니다. 베리어프리 필라테스도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워크숍도 있었습니다. 가지각색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들 속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사회 문제에 대한 참가자의 이해도, 해결에 대한 각오도 더 단단해졌습니다. 

지역에서 은둔형 외톨이와 함께 살아가기라는 발표 자료 앞에서 두 명이 앉앙서 설명하고 있고, 자리에 앉아있는 사람들의 뒷모습이 보인다.

2단계 항해하기를 마무리 한 지금, 그간 1년의 시간을 거치며 나의 목표와 방향성은 제법 분명해졌다. 앞으로 꾸준히 이 방향으로 길을 찾을 것이고 언젠가 이 길의 시작점을 묻는 사람이 있다면, 이 모든 것의 시작에 2023년 변화의 물꼬가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변화의물꼬 결과공유회에서 누군가의 말에 귀기울이는 사람들

변화의물꼬 항해하기에 참여한 10명의 참가자들의 순항 기록📰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동네 삼촌과 이모가 되었다는 건 
2️⃣발달장애인에게도 독서가 필요하다. 꼭이 아니라 더!
3️⃣광주와 대구가 함께하는 정치클럽 만들기
4️⃣사람과 동물의 공존
5️⃣아름다운재단, 변화의물꼬와 함께 한 1년
6️⃣딩동~ 안전운전이 배달왔습니다 ①
6️⃣딩동~ 안전운전이 배달왔습니다 ②
7️⃣고립과 은둔에서 동행으로 
8️⃣자전거, 가치교환, 인권 
9️⃣사람들과 함께하는 식물이야기 
🔟동네 이야기를 보관하는 도서관 기록물 추적기

변화의물꼬 결과공유회에서 누군가 메모를 하고 있다.

변화의물꼬는 또 돌아옵니다 

2023년 변화의물꼬가 채 끝나지 않았는데, 올해 변화의물꼬는 언제 시작되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우리 사회가 마주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책을 찾고 싶은 시민들의 마음이 그만큼 크다는 것이겠죠? 올해 변화의물꼬는 그 마음을 더 잘 담아내기 위해 정비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2023년 변화의물꼬 과정을 천천히 되짚어 보고,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 하긴 위한 방법을 모색해보려 합니다. 그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사진: 임다윤

댓글 정책보기

댓글 쓰기